고온다습 시기 원예작물 주요질병과 방제요령
고온다습 시기 원예작물 주요질병과 방제요령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6.28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철 ‘탄저병’ 비상 경보

■주요업체 제품 지상전시

㈜경농 ‘다코닐’
예방효과 우수 … 빗물에 잘 씻기지 않아

(주)경농 ‘다코닐’은 국내 대표 보호살균제로 다양한 병 발생을 억제한다. 식물병은 발병 후 치료보다 발병 전 예방이 중요하며 다코닐을 사용하면 탄저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유기염소제 살균제로 예방효과가 우수하다. 광범위한 병해에 다양하게 효과가 있어 같은 시기에 발생하는 병해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다.
또한 이른 봄부터 겨울철 비닐하우스까지 사계절 사용이 가능하다.
주성분이 안정된 화합물이라 빗물에 잘 씻기지 않으며, 퍼짐성이 좋고 약효가 오래 지속된다. 생육기 동안 병원균의 밀도를 낮춰 이듬해의 병 발생률도 대폭 줄여준다.
효과 및 안전성이 실사용으로도 검증됐다. 지난 50여년간 국내 다양한 작물에 사용돼왔으며 그동안 국내외에서 내성균 발생 또는 약효의 저하 사례가 확인되지 않았다.
작물에 잘 부착해 강한 내우성을 갖고 있어 장마기 처리에도 적합하다.
꿀벌·수정벌·칠레이리응애·무당벌레 등 유용생물에 대한 영향도 없다. 수화제 및 액상수화제 등 두 가지 제형으로 개발돼 농가의 사용 편의성도 높였다.

‘벨리스플러스’
예방과 치료를 동시에

‘벨리스플러스’는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우수하고 약효 지속기간도 길어 인기가 높다. 침투이행성도 높아 처리되지 않은 부위에도 약효를 발휘한다.
우수한 침달성으로 잎 윗면에 살포해도 잎 전체에 골고루 약효가 발휘된다.
보스칼리드와 피라클로스트로빈의 합제로 예방과 치료효과를 동시에 나타내고 적용병해의 범위도 매우 넓다.
탄저병은 물론 겹무늬썩음병, 점무늬낙엽병, 검은별무늬병 등 주요 과수 병해에 등록됐으며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등에도 다양하게 사용 가능하다.

팜한농 ‘과수탄 입상수화제’
효과는 올리고! 비용은 내리고!

팜한농은 ‘과수탄 입상수화제’는 과수 탄저병 보호 및 치료 효과가 우수하면서도 방제 비용이 경제적이다.
기존 약제에 내성 및 저항성을 나타내는 병해에도 방제효과가 탁월하며, 침투이행성이 우수해 약제가 묻지 않은 곳까지 약효를 고르게 발휘한다.
사과, 감, 복숭아, 포도의 탄저병에 등록돼 있으며 이 밖에 갈색무늬병, 겹무늬썩음병, 점무늬낙엽병, 잿빛무늬병, 흰가루병까지 동시에 방제한다. 수출용 사과와 배에도 사용 가능하다. 

‘매카니 유현탁제’
강우에도 안정적인 약효

‘매카니 유현탁제’는 비가 많이 내려도 안정적인 약효를 발휘하는 강력한 탄저병 전문약이다.
예방과 치료효과를 동시에 발휘하며 약효가 빠르게 나타난다. 고추 탄저병 무인항공기 방제에도 등록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제의 장점인 침투이행성과 액상수화제의 장점인 약제 부착력 증진이라는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유현탁제라 방제효과가 탁월하다.
고추 탄저병과 갈색점무늬병을 동시에 방제하며, 사과·감·복숭아·포도·딸기·수박·대추·복분자·포도 등 11개 작물의 탄저병에 등록됐다.

SG한국삼공 ‘카브리오톱 입상수화제’
최고의 보호와 치료 동시 가능

SG한국삼공(주)(대표이사 한동우)는 2023년 신제품 원예살균제 ‘카브리오톱 입상수화제’를 출시, 절찬리 보급중이다.
‘카브리오톱’ 입상수화제는 메티람 47%와 피라클로스트로빈 5%의 두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티람 성분은 우수한 보호 예방효과로 잎 표면에서 병원균의 발아를 저지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편리한 수화성과 더 강하게 고르게 부착되어 오랜 약효를 보인다.
피라클로스트로빈 성분은 잎 표면에서 병원균의 발아를 저지하는 예방 효과와 침투한 병원균의 생장, 포자형성을 저지하는 치료 효과까지 동시에 나타내며, 제한적 침투이행성으로 약액이 닿지 않은 부위에도 약을 이동시켜 전체가 골고루 분포되며, 우수한 침달성으로 약이 처리되지 않은 잎의 반대편까지 전달되어 오랙 약효 지속 효과를 보인다.
‘카브리오톱 입상수화제’는 잦은 강우 및 긴 장마에 따른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탄저병 발생이 증가하는데 최고의 보호와 치료를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
특수공법으로 제작되어 물에 잘 녹고, 분진 발생이 적어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노즐 막힘도 없으며 작물에 골고루 도포가 잘되어 장기간 약효를 안정적으로 발휘한다. 
적용대상 작물로는 고추(단고추류 포함)에 탄저병과 사과 갈색무늬병, 탄저병에 등록이 되어 예정이며, 다양한 작물에 등록을 추가를 준비하고 있으며, 탄저병의 예방과 치료를 동시에 방제가 가능한 제품이다.

‘포리람골드 입상수화제’
특수공법제조 … 물에 잘녹고 약제혼용 잘돼

‘포리람골드 입상수화제’는 메티람 60%의 단제이며, 특수 공법으로 제조되어 물에 잘 녹고 약제 혼용이 잘 되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보호살균제 중 가장 작은 입자(2.15㎛)로 입자 크기가 디티오카바마이트계 약제 중 가장 작다. 그래서 노즐이 막히지 않은 편리성 뿐만 아니라 작물에 살포하면 더 많은 면적에 도포되어 효과를 발휘한다.
아연은 식물 광합성 및 식물성장호르몬 합성에 관여하여 식물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미량원소이다.
포리람골드 100g에는 14,4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데 물 500L를 살포하면 144g의 아연을 공급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과나 배에는 3,000평(1ha)에 240g의 아연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아연이 결핍되면 잎이 작아지고 신초 생장이 무뎌지게 된다.
하지만 포리람골드를 살포하는 것 만으로도 사과, 배에 연간 요구량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 또한,  포리람골드는 사과 과실표면에 사는 미생물을 방제함으로써 큐티클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동녹의 발생 감소 효과를 보인다.
‘포리람골드 입상수화제’는 감, 감귤, 고추(단고추류 포함), 단감, 마늘, 배, 사과, 양포, 포도 등에 등록이 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적용작물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농협케미컬, ‘카브리오에이’
강력한 침달성 및 침투이행성, 약 직접 닿지 않아

농협케미컬 ‘카브리오에이’는 자연(버섯)에서 유래한 스트로빌루린계통으로 탄저병에 매우 강력하며, 여러 병원균의 뛰어난 예방효과 및 치료효과를 겸비한 종합살균제이다.
카브리오에이는 강력한 침달성 및 침투이행성으로 약액이 직접 닿지 않는 잎 뒷면뿐만 아니라 식물체내로 빠르게 흡수돼 단시간에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약제가 작물체 표피층에 강하게 부착되며 수용해도가 낮아 쉽게 유실되지 않으므로 강우 등의 환경조건에서도 약제손실 없이 장기간 지속적인 효과 발휘가 가능하다. 
특히, 탄저병 등 각종 병해 발생이 쉬운 장마철의 병해 피해를 막기 위한 용도로 매우 적합한 약제이다. 
카브리오에이는 환경친화형 약제로써 유용생물(곤충, 지렁이, 꿀벌)에 대한 영향이 거의 없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적용병해 및 대상작물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브리오에이는 현재 고추, 배추, 인삼 등 밭작물 및 사과, 배, 복숭아 등 과수류를 포함하여 80여개 작물에 등록되어있어 PLS에도 최적화된 제품이다.

신젠타코리아, ‘오티바Ⓡ’
다양한 병해에 탁월한 효과

신젠타코리아 ‘오티바’ 액상수화제는 고추, 양파, 수박, 마늘 등 110개 이상의 작물과 다양한 병해에 등록된 PLS에 적합한 광범위 종합살균제로, 강한 침투이행성과 예방 및 치료 동시효과를 가진 장마철 탄저병 및 역병 방제 필수품이다. 
‘오티바’는 작물 안쪽까지 빠르고 강력하게 침투하는 우수한 침투 이행성, 불볕 더위에도 확실한 효과를 보이는 광분해 안전성, 2차 감염 억제 효과를 가져오는 치료와 보호 동시효과를 가진다. 
‘오티바’는 버섯에서 추출한 항균활성물질로 개발돼 환경과 작물 잔류에 안전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기존 약제에 저항성을 가진 균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고추 수확 3일 전 등 수확기에 근접해서도 사용할 수 있는 안전사용기준이 설정돼 있어 잔류 걱정 없이 안전한 우수 농산물 생산이 가능하여 많은 채소 농업인들에게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