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서 한국 농식품 우수성 알려
베트남서 한국 농식품 우수성 알려
  • 윤소희
  • 승인 2023.06.2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황근 장관, 베트남 방문·수출확대 방안 모색
“한류 열기 에너지 삼아 수출확대 최선다할 것”
베트남 윈마트(Winmart) 한국 식품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 중인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가운데)
베트남 윈마트(Winmart) 한국 식품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 중인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가 아세안 최대 농식품 수출시장으로 여겨지고 있는 베트남에 한국 농식품 및 스마트팜 등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나섰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21~24일 베트남을 방문해 케이푸드(K-Food) 페스티벌·대형마트 연계 판매촉진 행사 개최, 현지 수출기업 방문 등 농식품 및 스마트팜 수출 확대를 위해 현장 행보를 펼쳤다.

정 장관은 21일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수출기업 ‘어밸브’에서 구축한 현지 수직농장을 방문해 베트남 수출 최전선에서 활약한 성과에 대해 치하했다. 농식품부 에이(A)-벤처스 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는 어밸브가 해외 진출에 성공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이날 현장 간담회에서 태국 등 다른 동남아 지역 수출 확대를 위한 전략 등을 논의했다. 

22일에는 하노이 국가컨벤션센터(NCC)에서 ‘2023 베트남 케이푸드(K-Food)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행사에 참가한 삼양, 씨제이(CJ)제일제당, 농심, 풀무원 등 수출기업과 현지 진출기업, 케이마켓 등 현지 대형유통매장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수출 확대를 위한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행사는 아세안 최대 교역국이자 한국 농식품 수출 4위 국가인 베트남에서 케이푸드(K-Food) 홍보관을 운영하고, 김치반미(Banh Mi) 조리 시연(쿠킹쇼), 시식행사 등 소비자홍보 행사와 전국적인 판매촉진 행사를 추진함으로써 베트남 내 한류 열기와 한국 식품 소비 붐을 이어가기 위해 개최됐다.

이어 정 장관은 23일 베트남 하노이 제이더블유(JW) 메리어트 호텔에서 농식품 수출·유통기업과 차담회를 가졌다.

아울러 24일에는 정 장관이 하노이 빈컴몰(Vincom Mall) 로얄시티점을 방문해 베트남 유명 인플루언서인 ‘프엉(Phuong)’과 ‘자한(Zahan)’, 유명 가수 민(Min) 등과 함께 대표 케이푸드(K-Food)인 떡볶이 조리 시연(쿠킹쇼)을 하고 현지 소비자들에게 쌀음료, 배 등 다양한 케이푸드(K-Food)를 선보였다.

농식품부는 이번 행사와 함께 윈마트(Winmart) 60여개 매장을 포함, 케이마켓, 롯데마트, 이마트 등 베트남 주요도시 160여개 매장에서 쌀가공식품, 배, 파프리카, 홍삼, 라면, 분유, 음료, 스낵류 등 종합 판촉행사를 진행해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했다.

정 장관은 “지난해 한국과 수교 30주년을 맞이한 베트남은 아세안 최대 농식품 수출시장으로, 한류의 인기와 함께 케이푸드(K-Food)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한국의 식품과 문화 등을 자연스럽게 전하고, 한류 열기를 에너지 삼아 농식품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