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농산물이력제 경진대회 실시
GAP·농산물이력제 경진대회 실시
  • 윤소희
  • 승인 2023.06.2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관원, 7월21일까지 접수 … 16건 선정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서해동)은 안전 농산물의 확대와 유통 활성화를 위해 제9회 농산물우수관리(GAP)·농산물이력제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산물우수관리(GAP)제도는 농장에서 식탁까지 농산물의 안전 관리를 위해 생산부토 유통의 각 단계에서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해 농산물이 농약이나 위해요소로부터 오염되는 것을 차단하는 제도다.

농산물이력제도는 농산물의 안전성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농산물을 추적해 조치할 수 있도록 생산부터 판매 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제도다.

참가 자격은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또는 농산물이력제도 취득 개인 및 단체, 농산물우수관리(GAP) 농산물 취급 유통·급식업체 및 유통 엠디(MD)이다.

신청기간은 6월 26일부터 7월 21일까지로 참가희망자는 주소지 관할 농관원이나 지자체에 신청하면 된다. 

다만, 농산물이력제 등록 농가는 지자체가 아닌, 관할 농관원에 신청해야 한다.

농관원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류·현장·발표심사를 거쳐 10월 11일에 16건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입상자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또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상과 부상(총상금 3,480만원)이 수여되고 대중매체 홍보, 우수사례집(e-book) 제작 등 판로 확보를 위한 다양한 지원도 제공될 예정이다.

서해동 원장은 “안전한 고품질 농산물의 지속 공급을 위해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및 농산물이력제도에 대한 전 국민의 지속적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경진대회로 국가 인증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와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