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6.28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장마대비 배수로 정비 및 지주대 보강
육묘중 배추 병해충 피해 경감 위한 방충망 피복

△고추 = 역병은 6월 초순부터 발생하며 강우량과 강수일수가 결정적인 발생요인으로 배수로를 정비하고 이랑을 높여 물이 잘 빠지게 한다.
탄저병은 6월 중하순부터 발생하며, 8~9월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급속히 증가, 병든 과실을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농약을 살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담배나방은 애벌레 피해를 입은 과실은 연부병에 걸리거나 부패해 낙과,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총채벌레는 약충, 성충이 모두 기주식물의 순, 꽃 또는 잎을 흡즙하며 황색점착트랩을 설치해 발생량을 예찰하여 발생초기에 방제한다.
주요관리는 2차 웃거름은 1차 웃거름을 주고 한 달 후에 주며 웃거름 주는 비료양은 생육상태에 따라 적정량을 시용한다. 장마대비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주고 지주대를 보강한다.
가뭄대비는 관수시설, 스프링클러, 고랑 부직포 피복 등을 활용한다.

△고랭지배추 = 육묘중인 배추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한다.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어 모종을 순화시킨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어린 모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을 하도록 한다.
칼슘결핍증 예방을 위해 균형 있는 비료주기를 하고 적정한 수분을 유지하며 결핍증상 우려 시 염화칼슘 0.3% 액을 엽면시비한다.

△열과 피해 원인과 경감대책 = 발생 원인은 과실비대기와 수확 전, 가뭄 이후 급격한 수분 흡수(강우)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과실에 수분이 흡수된 상태에서 과피가 견디지 못해 갈라진다.
사질토양과 뿌리가 깊이 뻗지 못한 나무에서 발생 심하다.
배의 경우 과피가 얇고 유연한 ‘화산’, ‘신화’, ‘신고’ 등에서 발생이 많다.
발생 예방 대책은 지하부는 토양물리성 개선으로 수체생육을 좋게 하고 수세를 안정시킨다.
개원 전 암거배수 시설을 설치하고, 과원 내 배수로(명거배수)는 주기적으로 관리하여 장마철 과원의 물빠짐 상태를 좋게 한다.
지상부는 합리적 결실관리를 위한 열과 예방한다. 꽃가루가 충분한 수분수를 재식, 인공수분 등으로 안정 착과유지한다.
조기 적과하되, 주기적으로 병과 등 상품성을 잃은 과일은 적과하고 잎과 열매에 염화칼슘 0.3%액(물 1,000L에 염화칼슘 300g) 2∼3회 살포한다.

△화훼 = 카네이션 특징은 석죽과 석죽속의 일종으로, 원종은 시실리섬, 남유럽, 북아프리카, 서아시아 등의 지역에서 자생한다.
카네이션 속명인 다이안사스(Dianthus)는 그리스 식물학자 테오프라스토스가 ‘신(Dios)’의 ‘꽃(Anthos)’이라 붙인다.
카네이션의 번식은 주로 삽목으로 하며, 삽수는 채취용 모주를 따로 두거나, 절화재배 중에 포기의 곁가지를 삽수로 이용한다.
겨울 난지 절화 재배 작형은 난지에서 주로 이용되는 1년 1작의 절화 재배로서 5월에서 6월에 걸쳐 아주심기를 하며, 여름철 고온기를 어린 식물 상태로 넘겨서 가을 이후 서늘한 때부터 이듬해 초여름까지 절화하는 작형이다.

△인삼 = 인삼포 관리는 고온기 흑색 2중직 차광막을 추가로 설치하여 해가림 내부 온도를  낮추어 주고, 지나친 광투과를 막아준다.
건조한 토양에서는 고온건조기에 2~3일 간격으로 흙이 촉촉할 정도로 충분히 관수한다.
인삼포 내로 비가 누수 되지 않도록 해가림 피복물을 보수하여 누수로 인한 점무늬병 및 탄저병 발생을 예방한다.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 두둑이나 고랑 바닥이 파여 배수가 불량해지면 과습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배수로를 미리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6. 25. ~ 7. 2.)[기상청 발표(’23. 6. 2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9~24℃, 낮 기온은 25~32℃로 평년(최저기온 19~22℃, 최고기온 25~29℃)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5일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에, 26~27일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6. 26. ~ 7. 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6호]
(벼농사) [본답관리] 이삭 패기 전 40일부터 30일 사이에 중간물떼기 실시 [병해충관리] 멸강나방, 열대거세미나방 등 병해충 수시예찰 및 약제 준비
(밭작물) [기상재해] 폭염대비 관수 등으로 수분손실 방지, 집중호우 대비 배수로 정비 [콩] 북주기 작업을 제초와 겸하여 파종 후 30~40일경, 개화 10일 전 실시
(채소) [고추] 주요병해충 방제, 웃거름 주기, 장마·가뭄대비 관리 [고랭지배추] 육묘 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칼슘결핍증 예방 [시설채소] 고온 피해 증상으로 광합성 저하와 생리장해 등 발생, 고온장해 받지 않도록 온도 관리, 엽면시비, 수분관리 등 
(과수) [6월낙과] 낙과현상 발생이 심한 과원은 마무리 적과 늦추어 실시, 배수관리 철저, 영양제 살포 자제 [열과발생] 암거배수 설치 등 배수로 점검, 인공수분 등으로 안정 착과유지, 상품성 잃은 과일 적과
(특작) [인삼] 해가림 피복물, 배수로 등 시설을 잘 관리하여 갑적스러운 비에 의한 피해 없도록 하고, 병 발생이 많은 시기이므로 방제 유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