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작업기 연결 가능한 로터베이터 개발
다양한 작업기 연결 가능한 로터베이터 개발
  • 조형익
  • 승인 2023.06.20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랙터 탈부착 쉽고 다양한 농작업에 활용
다기능 복합작업기 플랫폼
다기능 복합작업기 플랫폼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노수현)은 농식품부 연구개발사업(첨단농기계산업화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하나의 로터베이터에 배토기나 파종기, 써레 등의 다양한 작업기를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트랙터 부착형 다기능 복합작업기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농기계는 작물에 따라 작업의 형태가 다양하나 사용기간은 짧고, 계절별 특성도 달라 대상 작물이나 농법, 규모 등에 따라 구입해야 할 농기계는 많은데 농기계 구입비 부담에 비해 사용에는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연관된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농기계가 늘고 있지만 대상 작물이 한정되거나 부속작업기 탈부착이 어렵다는 한계점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호(주)는 이런 기존 농기계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트랙터 부착형 다기능 복합작업기 플랫폼을 개발하게 됐다. 개발된 복합작업기는 경운, 복토의 기본기능을 가진 로터베이터에 다양한 작업기(파종기, 써레, 배토기 등)를 간편하게 탈·부착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됐다.

개발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구동방식의 사각 칼축을 채택한 것이다. 기존의 로터베이터는 작업날 회전축의 양쪽 끝에 기어박스를 두어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끝부분은 경운이 되지 않는데다가 작업날과 축이 한 몸으로 붙어있어 마모되거나 부러진 날을 교체하기가 어렵고 교체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로터베이터는 작업날의 가운데 부분에 구동기어를 연결하는 방식이어서 양 끝단에도 경운작업이 가능하며, 사각 칼축을 적용하여 휨새가 없는 강도 높은 구조로 돼 있다. 칼축이 양방향으로 분리돼 교체 및 탈부착이 간편한 구조로 필요에 따라 칼축을 교환해 사용할 수 있고 확장도 가능하다.

또한, 자동 탈부착 장치(퀵 어태치먼트)를 적용해 트랙터에 로터베이터 연결 시 트랙터를 여러 번 전진, 후진하거나 하차하여 수작업으로 연결하는 불편함 없이 운전 조작만으로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여기에 써레, 파종, 배토 등 복합작업기를 장착하면 경운과 동시에 평탄화, 고랑 파기, 파종 등 작업이 가능해 하루 9시간 작업을 기준으로 약 60% 정도의 포장능률 향상과 단위면적당 약 30% 정도의 경비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대호(주)는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