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토마토, 고추 품종 개발 앞장
아시아 토마토, 고추 품종 개발 앞장
  • 권성환
  • 승인 2023.05.1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아시아 13개 국가의 채소 품종 개발 성과 공유회 가져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대만 세계채소센터에서 식량비료센터, 세계채소센터와 공동으로 ‘아시아 국가의 채소 품종 개발 성과 공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 공유회는 한-아시아 농식품 기술협력 협의체에서 아시아 13국과 함께 지난 3년 동안 추진한 채소 품종 개발 과제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코로나 이후 첫 대면 행사로 치러지는 올해 행사에서는 아시아 채소 연구의 혁신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라오스 및 키르기스스탄은 자국의 재배 환경에 맞는 우수 고추 품종 4종과 토마토 품종 6종을 개발한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라오스는 해당 과제를 통해 국가 최초 토마토 품종을 개발하고 등록한 우수 사례 국가이다. 

또한, 베트남 등 9개 국가에서는 66계통의 고추와 토마토 우수 계통을 선발했고, 이 가운데 고추 6종과 토마토 20종을 대상으로 올해 지역 적응성 시험을 거친 후 품종등록 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 국제기술협력과 김황용 과장은“토마토와 고추는 아시아에서 중요한 작물이자 농가의 중요한 소득원”이라며“아파시를 통해 개발된 품종을 활용하고 재배기술을 향상함으로써 아시아 국가의 농가 소득 증대 및 식량안보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