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5.09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원 만개기부터 한달간 물관리 철저히
봄철 건조기, 인삼 황색 반점형 발생 … 두둑 부초·물주기

△노지고추 = 시비량은 품종, 토양 비옥도, 재식 주수, 전작물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결정해야 한다.
퇴비와 석회는 밭을 경운하기 2~3주 전에 살포하고 화학비료는 이랑을 만들기 5~7일 전에 살포한다. 정식하기 3~4일 전에 비닐을 멀칭하여 지온을 상승시켜주면 아주심을 때 뿌리의 활착이 좋다.
아주심기 7~10일 전부터 묘를 외부 온도에 적응할 수 있게 경화처리한다.
아주심기 전날 모판에 충분한 물을 주어 뿌리에 상토가 잘 붙어 있어 모종을 포트에서 빼내기 쉽도록 한다. 아주심기는 마지막 서리가 온 이후 맑은 날 실시하며 심는 깊이는 묘상에 심겨져 있던 깊이로 한다.
고추는 최저기온이 0℃ 이하로 내려가면 저온 피해를 받으며 터널비닐을 씌워도 서리가 많이 내리면 피해가 발생한다.

△배추·무 = 고랭지 배추 육묘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하며,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 낮추어 순화한다.
노지 봄배추는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있으므로 적기수확 실시한다.
노지 봄 무 웃거름은 2회로 나누어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 주는 위치는 포기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 깊이 10cm 정도로 고르게 뿌리고 흙을 덮어준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 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두고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배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한 신초발생 유인하고 상처부위의 병 감염 방지 및 잎의 활력증진을 위한 관리한다.
포도는 우박피해 송이는 잿빛곰팡이병 등의 발생원이 되므로 신속히 제거하고 잎, 가지 등의 손상 정도에 따른 착과량 조절로 수세유지한다.
복숭아는 가지 및 줄기가 손상된 경우 수세회복과 이듬해 과실 착과를 위해서는 손상된 과실은 제거하고 수피가 손상된 가지와 신초는 갱신하고 우박 피해를 받은 신초 및 가지는 절단하여 새 가지 및 결과지 확보한다.

△개화기 과원관리 = 물주기는 만개기부터 한 달간은 세포분열기로 과실비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세포수가 증가되고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의 생리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물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나무가 건강하게 자라고 좋은 과실을 얻기 위해서는 적당한 토양수분이 필요하다.

△화훼 = 글라디올러스는 구근 절화의 대표작물로 초본성 식물, 붓꽃과에 속한다.
재배시기에 따라 봄에 심어 개화하는 춘식종과 가을에 심어 봄에 개화하는 추식종으로 나눈다.
보통재배는 전년도에 수확한 구근을 이른 봄에 심어서 여름 6∼7월에 개화시키는 일반적인 작형이다.
개화 소요 일수는 조생종은 70∼80일, 중생종은 90∼100일, 만생종은 110∼120일 정도 소요된다.
포장 준비는 토양은 일조가 좋고 배수가 양호하며 pH 6.0∼6.5 정도가 적당하고 연작이 안 되므로 철저히 소독하고 3년마다 1번씩 윤작해야 한다.

△인삼 생리장해 = 황색 반점형은 잎맥 사이에 연한 황색 반점이 발생되는 증상이다.
주로 2년생부터 3년생에 심하게 발생하며, 토양이 건조하기 쉬운 봄철 건조기에 주로 나타난다.
토양 중에 염류농도가 매우 높거나 치환성 칼륨 함량이 많고 인삼 잎 중에 K/Mg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토양 중 염류농도가 높은 포장에서 황색 반점형 황증이 발생했을 경우 두둑에 부초를 하고 물주기를 하면 효과적이다.
엽연형, 일명 오갈병은 전엽이 지연되면서 잎이 황화되며 심할 경우에는 잎이 오글오글해지는 증상이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5. 7. ~ 5. 14.)[기상청 발표(’23. 5. 4., 6:00)]
(기온) 아침 기온은 8~15℃, 낮 기온은 16~26℃로 평년(최저기온 10~14℃, 최고기온 20~25℃)과 비슷하겠음.
(강수) 7일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5. 8. ~ 5. 1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9호]
(벼농사) [육묘] 지역별 적기 파종, 적정 물관리 및 온도 유지, 백화묘 및 들뜬모 사전 예방·조치 [적기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으로 수량 확보 및 미질 향상 [무논점파 및 드론직파] 도복에 강한 지역 적응성 품종 선택, 파종 후 물관리, 제초관리 철저
(밭작물) [고구마] 고온기 환기 및 야간 보온 등 육묘 관리, 비닐멀칭 재배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참깨] 적용약제 이용 종자 소독, 비닐피복 및 지역별 적기 파종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물주기, 고온영향, 노균병·잎마름병 방제 [배추·무] 고랭지 배추 육묘, 고온건조 방지, 무 웃거름 아주심기 후 2회
(과수) [우박피해] 피해 정도에 따라 착과량 조절, 살균제 살포하여 2차 감염 방지 [개화기] 세포분열기(세포수 증가,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 물관리 철저 [관수요령] 1~2시간 관수하고 일정 시간 멈추었다가 다시 관수(사질토 여러번)
(특작) [인삼] 온도가 높아지면 생리장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주의 필요, 복합적인 이유로 나타나는 생리장해는 토양검정 후 적절한 조치 취해줌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