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산림 전문가 양성 … 청년 인재 선발
해외산림 전문가 양성 … 청년 인재 선발
  • 윤소희
  • 승인 2023.05.0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산림기업·국제기구 등에 파견
산림청은 지난달 28일 경기도 남양주시 산림교육원에서 ‘2023년 해외산림 청년 인재 소통간담회’를 개최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산림청은 지난달 28일 경기도 남양주시 산림교육원에서 ‘2023년 해외산림 청년 인재 소통간담회’를 개최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해외 산림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해 각국에 파견할 해외산림 청년 인재 14명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지난달 28일 경기도 남양주시 산림교육원에서 ‘2023년 해외산림 청년 인재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외산림 청년 인재 육성사업은 청년들에게 산림분야 해외 직무체험을 통해 취업역량 강화와 진로 개척을 지원하고, 세계적(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2009년 도입됐다. 

지난해까지 총 291명의 청년 인재를 선발해 17개국 40개 기업·기관에 파견했으며, 2021년까지 파견된 청년 인재 중 졸업생 253명의 85%인 216명이 관련 기업 등에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청년 인재 육성사업에 더 많은 청년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전공 제한 완화 등 지원요건을 더욱 완화해 약 3대 1의 경쟁을 거쳐 14명을 선발했다.

선발된 청년 인재들은 몽골, 솔로몬제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캄보디아 등 각국으로 파견돼 산림 현장 경험과 관련 분야 취업 기회를 갖게 된다. 

소통간담회에서 한몽 그린벨트 사업단에 파견 예정인 이경서 씨(단국대 졸업)는 “우리나라와 다른 자연환경을 가진 몽골에서 산림협력 사업 관리, 해외산림정책 환경조사 등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 기쁘고, 숲과 사람의 바람직한 공생을 위한 꿈을 구체화하면서 한 단계 성장한 모습으로 돌아오겠다”고 기대를 표했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변화하는 일상, 기후변화 등으로 미래 산림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이며, 청년들이 산림분야에서 해야 할 일이 다양해질 것”이라며, “해외산림 청년 인재 육성사업을 통해 해외 산림현장에서 풍부한 직무체험을 하고 산림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여 산림의 미래를 만들어 나갈 역량 있는 인재들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