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농작물 우박 피해 발생
경북 농작물 우박 피해 발생
  • 조형익
  • 승인 2023.04.25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해 등 2차 피해 우려 … 적기살균제 살포 등 사후관리 철저
과수(플럼코트)
과수(플럼코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지난 16일과 18일 경북 여러 시군에 강한 소나기와 함께 우박이 내려 농작물의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농가의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16일 오후 3시부터 6시 사이에 포항, 경주, 청송, 영양 등 경북 북부와 동부 지역에 직경 10mm내외의 우박이 내려 17일 현재 잠정집계 5.2ha(사과 2.8, 기타 2.4) 피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8일에는 오전 10시경 상주지역에 우박이 내렸으며 현재 피해 조사중에 있다.

우박은 봄철에서 여름철로 접어드는 5월에서 6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4월에 발생했으며, 국지성이 매우 강해 같은 읍면에서도 특정 마을에만 발생하는 등 그 예측이 어려워 피해가 발생하면 적절한 관리를 통해 추가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피해증상은 과수는 주로 과실, 어린 잎, 가지에 기계적 손상을 입혀 수량에 영향을 미치고, 상처 입은 곳에서 병해 등 2차 피해가 발생한다. 밭작물은 감자의 줄기가 부러지거나 잎 파열 및 심한 것은 원줄기 일부만 남게 된다.

피해 사후대책은 과수의 경우 생육이 부실한 열매를 따주어 안정적인 결실량을 확보하고 나무자람새(수세) 안정을 위해 일정한 과실을 남겨두고 새순이 부러진 가지는 피해부위 바로 아랫부분을 절단해 새순을 발생시켜 새가지를 유인한다. 잎, 가지 등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살균제를 조기에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수나무(수체) 안정화를 위해 우박 피해 후 50%이상 낙엽 된 경우에는 요소 엽면시비 0.5%(물 500리터 기준 2.5kg 희석) 살포로 엽면적을 확보하고, 엽면적이 확보된 경우 일인산칼륨 0.4%(물 500리터 기준 2kg 희석)를 10일 간격 2~3회 살포하여 꽃눈형성과 내년도 착과량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