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4.25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시비량 토양검정 실시해 결정
개화기 과원 생리작용 활발해 물관리 철저히해야

△노지고추 = 시비량은 품종, 토양 비옥도, 재식 주수, 전작물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결정해야 한다.
퇴비와 석회는 밭을 경운하기 2~3주 전에 살포하고 화학비료는 이랑을 만들기 5~7일 전에 살포한다. 정식하기 3~4일 전에 비닐을 멀칭하여 지온을 상승시켜주면 아주심을 때 뿌리의 활착이 좋다.
아주심기 7~10일 전부터 묘를 외부 온도에 적응할 수 있게 경화처리한다.
아주심기 전날 모판에 충분한 물을 주어 뿌리에 상토가 잘 붙어 있어 모종을 포트에서 빼내기 쉽도록 한다.
아주심기는 마지막 서리가 온 이후 맑은 날 실시하며 심는 깊이는 묘상에 심겨져 있던 깊이로 한다.

△봄배추 = 시설봄배추 적기 수확 및 노지봄배추 적기 정식 실시하고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지만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육묘 온도는 야간 최저 13℃ 이상으로 관리하고 낮 온도는 25℃ 이상 되지 않도록 환기 관리를 철저히 한다. 봄배추를 재배할 때는 저온에 의한 추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개화기 과원관리 = 물주기는 만개기부터 한 달간은 세포분열기로 과실비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세포수가 증가되고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의 생리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물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나무가 건강하게 자라고 좋은 과실을 얻기 위해서는 적당한 토양수분이 필요하다.
관수 요령은 관수는 한 번에 지속해서 주는 것보다 1~2시간 관수하고 일정 시간 멈추었다가 다시 관수하는 방법이 유리하다.
사질토양에서는 지속적인 관수 시 토양 아래로 수직적 배수가 되기 때문에 관수 간격을 나누어 여러 번 관수해 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물주는 방법은 어떤 한 가지 방법이 모든 과수원에 절대적으로 좋은 것이 아니며, 토성과 지형적인 조건에 따라 또는 수원의 양과 수질에 따라 다르게 선택될 수밖에 없다.

△복숭아씨살이좀벌 = 피해가 발생한 과수원에서는 껍질이 썩었거나 땅에 떨어진 과실을 모두 수거해 불에 태우거나 물에 담가 과실 속의 월동유충을 제거하고 수확할 때도 피해를 받은 과실이 과원에 남지 않도록 조치한다.
성충 산란시기를 확인하여 가급적 발생적기 공동방제한다. 방제 적기는 과실이 콩알(1∼2cm)만한 시기이다. 
어른벌레가 왕성하게 산란하는 때는 4월 중순 ∼ 5월 상순, 매실 열매 지름이 1cm 되는 시기에 약 1주 간격으로 2~3회 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하며, 정오 무렵에 살충제 뿌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화훼 = 선인장 재배관리 접목선인장은 서로 다른 식물들을 접목한 것으로, 접수로는 비모란 또는 산취 등을 이용하고 대목으로 다육식물인 삼각주를 이용한다. 3~5월이 선인장 생장이 가장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토양 수분 및 물관리는 물관리는 계절, 종류, 재배환경에 따라 달리 관리하며 봄·가을 생육이 왕성한 시기에는 충분한 양을 관수하고, 한여름에는 생육이 일시적으로 멈추므로 지온을 내릴 목적으로 적게 자주, 겨울철은 맑은날 오전에 가볍게 주어 건조한 듯 관리한다.
물주는 시기는 재배상의 표토가 마른 후 하루 정도 지난 후에 주는 것이 좋다.

△인삼 = 인삼의 병해는 생육 시기별로 병의 종류와 발생 양상이 다르므로 생육 시기별 방제를 철저히 한다.
점무늬병은 잎에 발생하면 불규칙한 모양의 흑갈색 무늬를 형성하여 병반이 커지고, 줄기에 발생한 점무늬병은 길게 암갈색 무늬가 형성되면 잎이 황화되면서 서서히 말라 죽는다.
균핵병은 채소 재배지와 같은 오염포장을 피하고, 발병 시 병든 인삼 주위의 건전 인삼을 3~5줄 정도 제거하여 뿌리의 접촉 및 균사의 전염을 차단하고 적용 약제를 관주 또는 살포해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4. 23. ~ 4. 30.)[기상청 발표(’23. 4. 20., 6:00)]
(기온) 아침 기온은 5~14℃, 낮 기온은 12~25℃로 평년(최저기온 6~13℃, 최고기온 18~24℃)과 비슷하겠음. 25일 낮 기온은 12~17℃로 평년(18~22℃)보다 낮겠음.
(강수) 24일 제주도에, 25일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4. 24. ~ 4. 3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7호]
(벼농사) [종자 소독] 볍씨 선발 위해 까락 제거 후 소금물가리기 실시, 종자 소독 및 싹틔우기 [육묘] 지역별 적기 파종, 적정 물관리 및 온도 유지, 백화묘 및 들뜬모 사전 예방·조치 [조기건답점파] 작업단계별 핵심기술 숙지 후 적지선정 및 적기파종
(밭작물) [감자] 여름감자 심기, 퇴비 및 비료 주기, 제초제 처리 [고구마] 싹튼 후 물주기, 온도관리, 병해 방제 및 추비 시용 [참깨] 적용약제 이용 종자 소독, 비닐피복 및 지역별 적기 파종
(채소) [노지고추] 정식 포장 준비, 정식 전 묘 관리, 아주심기는 마지막 서리가 온 이후 맑은 날에 묘상에 심겨 있던 깊이로 실시 [마늘·양파] 구비대기 물주기, 노균병·잎마름병 방제 
(과수) [저온피해] 인공수분 추가 실시, 적과작업 늦추어 실시, 착과 통한 수세관리, 시비 감량 [관수요령] 1~2시간 관수하고 일정시간 멈추었다가 다시 관수(사질토 여러번)
(특작) [인삼] 생육초기 모잘록병, 출아 후 잎 및 줄기 점무늬병, 채소 재배지에 발병하는 균핵병 등 방제 시기 준수하여 생육 시기별 적용약제 살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