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발근제 ‘랜드콘JS’ 벼에서도 효과만점
유기농 발근제 ‘랜드콘JS’ 벼에서도 효과만점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4.19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아그로, “뿌리가 매트 모두 덮을 정도” 안정적 정착
랜드콘 처리 후의 매트 변화 농가 사례 사진
랜드콘 처리 후의 매트 변화 농가 사례 사진

‘랜드콘 제이에스’의 벼 묘종 발근 및 병해충 내성증진 효과가 실험에서 또 한 번 입증됐다. 랜드콘 제이에스는 동오그룹의 친환경 솔루션 전문 기업 글로벌아그로㈜가 개발한 미생물 기반 친환경농자재다. 

농가에서는 천연 미생물을 활용하는 친환경 농법이 연일 호평을 받고 있다. 랜드콘 제이에스에 사용된 미생물 균주는 다양한 병해충에 대해 병원균 발생 억제 및 저항성 증진 효과가 있다. 특히 본격 모내기철 시작과 함께 못자리판을 만드는 시기인 요즘, 랜드콘 제이에스의 모종 발근 효과에 대한 입소문이 돌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제품 품귀현상도 발생하고 있다. 

모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는 종자소독은 벼농사의 기본이다. 올바른 종자소독은 벼 키다리병, 도열병, 깨씨무늬병 등 주요 종자 감염병의 발병률을 큰 폭으로 줄여준다. 이는 수확량 증대와 품질 향상으로 이어진다. 랜드콘 제이에스는 이들 병원균에 길항력을 갖는 ‘Bacillus substilis JS’ 균주를 95% 이상 함유했다. 이 균주는 생장 과정에서 다양한 휘발성물질을 발산해 벼 도열병, 키다리병, 탄저병 등 병원균의 생육을 억제한다.

최근 실험 결과에서 이 같은 사실이 한 번 더 확인됐다. 실험에 따르면 랜드콘 제이에스는 잎집무늬마름병과 역병의 확산을 각각 약 30% 저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뭇잎에 생긴 병변의 크기가 대조군 대비 랜드콘 처리군이 더 작았다.

랜드콘 제이에스는 세근의 발달 촉진 및 식물체 내 엽록소 함량 증진 효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