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4.11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하우스, 강풍대비 고정끈 튼튼하게 보강
인삼 본밭 지형별 해가림 구조 선정해 설치

△노지고추 = 육묘후기는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 한다.
토양관리는 검사를 하여 석회와 유기물은 심기 2~3주 전에 뿌린 후 갈아주고 화학비료는 이랑 만들기 5~7일 전에 뿌린다.
아주심기는 육묘상에 심어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 대비는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하고 고정끈이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반드시 고정끈을 설치한다.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비닐하우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고 환풍기 가동으로 골조와 비닐을 밀착시켜 바람피해 예방한다. 비닐이 찢어진 부분은 빨리 보수하여 저온이나 바람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황사 대비는 황사예보 모니터링, 비닐하우스를 세척할 물 확보하고 급수시설 고장유무 점검, 출입문과 환기창 점검한다.
발생 시에는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아 외부 공기와의 접촉 최소화하고 황사로 인해 일조가 부족한 경우는 인공조명을 이용해 광 보충한다.
발생 후에는 동력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피복재를 세척한다.

△저온․서리 피해예방 = 저온․서리 발생 및 피해 상습지는 서리 발생조건은 대체적으로 낮 기온이 낮고 오후 6시 기온이 10℃, 오후 9시 기온이 4℃ 이하이고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이다.
피해 상습지는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 평지,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지역, 산간지로 표고가 250m 이상 되는 곡간 평지의 과원이다.
지형 조건으로는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곳,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심한 곳,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곳에서 피해를 많이 받는다.
피해 양상은 사과는 발아 후 꽃눈상태에서는 –1.7℃ 정도의 저온으로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저온에 의한 피해 양상은 잎은 위축되고 심하면 갈변되며, 꽃의 외형은 정상이나 잘라보면 씨방은 흑변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배는 개화 전까지는 내한성이 비교적 강하나 개화 직전부터 낙화 후 1주일까지 가장 약하고, 낙화 후 10일이 지나 잎이 피면 저온피해가 적다.

△인공수분 기술 = 인공수분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 배의 경우 꽃이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1일 중 수분시각은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 가능하지만,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은 20∼25℃가 적당하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화분발아 및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기상 조건이 좋지 않을 때(건조, 바람 등)에는 암술의 수명이 짧아지므로, 주두에 이슬이 사라진 후부터 오후 늦게까지 실시한다.

△화훼 = 백합을 우리말로 부르는 것이 나리이며, 아시아틱 나리는 참나리 등 을 개량하여 만든 화훼용 품종이며, 오리엔탈 나리는 산나리, 점박이나리를 중심으로 육성하여 향기가 있는 대형 품종을 일컬는다. 오리엔탈 나리의 수확 및 관리는 1번 화의 봉오리가 충분히 부풀고 화색을 약간 띠기 시작할 때 봉오리 때 수확하면 운송 및 취급이 용이하지만 너무 이른 시기에 수확하면 착색 불량 및 꽃의 전개가 어렵고 품질이 떨어짐. 또한 꽃잎이 전개되었을 경우는 수송 도중 상처 등의 장해를 받기 쉽다.

△인삼 = 본밭 해가림은 지형별 합리적인 해가림 구조 선정하여 설치, 평지이면서 남향 혹은 서향의 완만한 경사지이면 후주 연결식, 북향이면서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일 경우에는 전후주 연결식을 설치해야 한다.
출아기 강풍에 의한 상처를 예방하여 점무늬병(줄기)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해가림 내 통풍을 증대시켜 고온장해를 예방하고, 태풍 시 강풍 차단을 통해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4. 9. ~ 4. 16.)[기상청 발표(’23. 4. 6., 6:00)]
(기온) 아침 기온은 0~13℃, 낮 기온은 14~23℃로 평년(최저기온 4~11℃, 최고기온 15~22℃)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하늘상태) 9~10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며, 11~16일은 흐린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4. 10. ~ 4. 1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5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균일한 파종 위해 탈망 작업 실시 [종자 소독] 볍씨 선별 위해 까락 제거 후 소금물가리기 실시, 종자 소독 및 싹틔우기 [못자리 설치 및 관리] 지역별 적기 파종, 적정 물관리 및 온도 유지
(밭작물) [감자] 중북부 고랭지 4월 중순~5월 상순에 아주심기, 퇴비 및 비료는 전량 밑거름으로 살포하고 20㎝ 이상 깊이갈이, 제초제 처리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채소) [마늘·양파] 노균병·잎마름병 적용 약제 살포 [노지고추] 정식 전 묘 순화, 아주심기는 본엽이 11~13매 전개되고 첫 번째 꽃이 피었거나 피기 직전인 모종으로 실시
(과수) [저온] 서리 발생조건(오후 9시 기온이 4℃ 이하,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 [피해] 과수 개화기 암술머리와 배주가 얼어 죽어 검은색으로 갈변, 수정불량 [대책] 방상팬에 의한 송풍법, 살수법 이용, 피해 과원 인공수분 등 결실량 확보 [방제] 석회보르도액은 황산구리와 석회의 혼합액, 약효 지속력이 큰 살균제
(특작) [인삼] 출아가 50% 되었을 때 해가림 설치, 출아기 강풍에 의한 식물체 상처 예방을 위한 개량 울타리 설치, 저온피해 예방 필요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