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4.04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파 노균병 4월 상순경 적용약제 살포
황사대비 시설하우스 급수시설·출입문 등 점검

△양파 노균병 = 노균병 발생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조건은 병원균의 밀도와 습도 및 온도이다.
질소질 과용에 의해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배수가 불량한 곳에서 발병이 심하며 전년 발병지에서 계속 발병한다.
주로 잎에서 발생하며 이른 아침 이슬이 아직 많이 남아 있을 때 자세히 관찰해보면 회색 또는 보라색의 줄무늬 병반에 보드라운 털 같은 병원균의 균사체가 관찰된다.
양파 노균병은 생육단계, 피해증상에 따라 1차 피해와 2차 피해로 나눈다.
약제방제는 1차 피해주의 잎에 회색의 분생포자가 발생되기 시작하는 3월 하순∼4월 상순 경에 적용약제 살포한다.

△시설하우스 = 강풍 대비 예방은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하고 고정끈이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반드시 고정끈 설치한다.
강풍 발생 시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비닐하우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고 환풍기 가동으로 골조와 비닐을 밀착시켜 바람피해 예방한다.
강풍 종료 후는 비닐이 찢어진 부분은 빨리 보수하여 저온이나 바람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황사 대비는 농작물에 미치는 영향 작물의 광합성을 억제하고 온도상승을 지연시켜 작물생육 장해발생한다. 
비닐하우스 광투과율은 평상 시 대비 7.6% 감소한다. 황사가 이슬이나 비와 함께 내릴 경우 피복재에 더 잘 점착되어 투광률이 20~30% 수준으로 저하된다.
예방은 황사 예보 모니터링, 비닐하우스를 세척할 물 확보하고 급수시설 고장유무 점검, 출입문과 환기창을 점검한다.

△저온·서리 피해예방 = 발생 및 피해 상습지는 서리 발생조건은 대체적으로 낮 기온이 낮고 오후 6시 기온이 10℃, 오후 9시 기온이 4℃ 이하이고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이다.
피해 상습지는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 평지,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지역, 산간지로 표고가 250m 이상 되는 곡간 평지의 과원이다.
지형 조건으로는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곳,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심한 곳,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곳에서 피해를 많이 받는다.

△석회보르도액 방제 = 유산동(황산구리)와 석회의 혼합액으로 세균구멍병 등 방제 효과가 있다.
약효 지속력이 크고, 비교적 광범위한 병원균에 유효한 살균제이다. 살포 시기는 꽃이 피는 초기이며, 꽃이 1~2개 필 때가 살포 적기임, 복숭아의 경우 잎이 꽃보다 먼저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서 살포한다.
석회보르도액을 섞은 후 오래 두면 약효가 떨어지므로 조제 즉시 살포하는 것이 좋으며, 예방제로서 병징이 나타나기 2~7일 전 살포하고 석회보르도액은 완전히 건조한 뒤 막을 형성하여야 약효가 나타나므로 비가 오기 직전이나 직후에는 살포를 피해야 한다.

△화훼 = 장미정식을 위한 묘목준비는 장미 재배는 토양재배와 양액 재배로 구분하는데, 양액재배에서 묘목은 절화생산을 위한 중요한 기본단계로 효율적인 묘목 생산 방법의 이해가 필요하다.
장미의 묘목 생산 방법 삽목은 장미 번식방법에서 영양번식 방법으로는 접목과 더불어 삽목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접삽묘는 뿌리가 없는 대목에 잎이 달린 가지를 접목하여 발근과 활착을 동시에 시키는 것으로 삽목과 접목을 함께 하는 방법이다.

△인삼 = 3년생 이상 포장 출아 전후 봄철 병해충을 방제한다.
출아 후 4월 중․하순부터 발생하는 모잘록병(입고병) 방제 철저히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4. 2. ~ 4. 9.)[기상청 발표(’23. 3. 30., 6:00)]
(기온) 아침 기온은 4월 2일∼7일에는 3∼14℃로 평년(최저기온 2∼9℃)보다 높겠고, 8일∼9일에는 3∼9℃로 평년과 비슷하겠음. 낮 기온은 4월 2일∼4일에는 17∼25℃로 평년(최고기온 14∼19℃)보다 높겠고, 5일∼9일에는 14∼20℃로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 4월 4일∼5일에는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4. 3. ~ 4. 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4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균일한 파종 위해 탈망 작업 실시 [벼 재배] 볍씨 선별 위해 까락 제거 후 소금물 가리기 실시, 종자 소독 및 싹틔우기 
(밭작물) [감자] 여름감자 심기, 퇴비 및 비료주기, 제초제 처리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채소) [양파 노균병] 병원균은 식물체 표면 습도가 95% 이상, 물방울 맺힘이 2시간 이상일 때 침입, 피해주 잎에 적용 약제 살포 [시설하우스]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 설치하여 강풍 대비, 출입문과 환기창 점검해 황사 대비
(과수) [저온] 서리 발생조건(오후 9시 기온이 4℃ 이하,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 [피해] 과수 개화기 암술머리와 배주가 얼어 죽어 검은색으로 갈변, 수정 불량 [대책] 방상팬에 의한 송풍법, 살수법 이용, 피해 과원 인공수분 등 결실량 확보 
(특작) [인삼] 3년생 이상 포장은 출아 전 석회보르도액 500배액 상면 살포, 출아기에는 줄기점무늬병, 출아 후 모잘록병(입고병) 방제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