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3.28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수박 수정 3~4일전 토양수분 상태 관찰 필요
인삼해가림 이식 직후 지주목 피복물 덮어줘야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 예방은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하고 고정끈이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반드시 고정끈을 설치한다.
강풍 발생 시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비닐하우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고 환풍기 가동으로 골조와 비닐을 밀착시켜 바람피해 예방한다.
강풍 종료 후는 비닐이 찢어진 부분은 빨리 보수하여 저온이나 바람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며 부직포, 커튼, 터널 등 보온덮개를 보강하여 피해발생시 보온력을 증대한다.

△시설수박 = 열매가 정상적으로 달려(착과기) 자라게(비대기) 하려면 최소 15℃ 이상의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밤낮 기온 차가 크거나 최저 온도가 15℃ 밑으로 떨어지면 수꽃의 꽃밥 터짐(개약)이 좋지 않고 꽃가루 힘(활력)이 떨어져 열매가 제대로 열리지 않으며 기형 열매 발생이 증가한다. 온실에 부직포 등 보온자재를 준비하거나 아주심기 전 전열선 등을 설치해 갑작스러운 추위에 대비해야 한다.
수정 3∼4일 전 토양 수분 상태를 관찰하고 건조하다면 미리 물을 주고 열매가 갓 달리기 시작할 때 물을 주면 열매보다 식물체 자람이 왕성해져 열매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열매 크기는 수정 후 12일 안에 결정되므로 열매가 달린 뒤에는 토양 수분 상태에 따라 2∼3일 간격으로 물을 주고 질소와 칼륨질 비료를 공급한다.
수정은 식물체가 충분히 자라서 적정 잎 수를 확보한 상태에서 시도한다.

△저온·서리 피해예방 = 발생 및 피해 상습지는 서리 발생조건은 대체적으로 낮 기온이 낮고 오후 6시 기온이 10℃, 오후 9시 기온이 4℃ 이하이고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이다.
과원은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하천이 흐르는 골짜기, 계곡), 평지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지역 등이다.
지형 조건으로는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곳,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심한 곳 등이다.
피해 예방대책으로 방상팬에 의한 송풍법은 철제 파이프 위에 설치된 전동 모터에 날개(fan, 扇)가 부착되어 있어 기온이 내려갈 때 모터를 가동시켜 송풍시키는 방법(6m 이상), 작동온도는 발아기에는 2℃, 개화기 이후에는 3℃ 정도로 설정한다.
살수법은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살수로 물이 얼음으로 될 때 방출되는 잠열을 이용하는 방법, 과수원의 온도가 1~2℃ 되면 살수시스템을 가동하고 일출 이후에 중단한다.
피해 과원 사후대책은 피해를 받은 과원에서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다음해 개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적과, 병해충 관리 등 재배관리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관리 철저히 한다.
결실량 확보를 위하여 중심화에 피해를 입은 경우 피해상황을 잘 확인하고 측화를 선택하여 인공수분 실시하는데 수관 상부의 꽃들은 피해가 비교적 적게 받으므로 정성을 기울여 수분작업 실시한다.

△화훼 = 국화 개화시기에 따른 분류는 자연개화는 6∼11월이며, 6월 이전에 피는 국화를 하국, 7∼9월에 피는 국화를 하추국, 10∼11월에 피는 국화를 추국이라 한다. 국화의 일장과 온도 조절을 통해 개화 시기 조절이 가능하다.
국화 일장에 따른 영양과 생식생장은 국화는 빛의 길이(일장)에 의해 장일처리에 의해서 생장형이 변화, 장일처리에 의해 영양생장으로, 단일처리에 의해 생식생장으로 전환이 서서히 일어나고 여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꽃의 구조가 형성한다.

△인삼 = 해가림은 이식 직후 지주목을 박고 연목, 도리목(청죽), 보조연목 등을 미리 설치한 후 해가림 피복물을 덮어준다.
해가림을 설치할 때는 지형에 따라 평지, 남향, 서향의 경사지에는 후주 연결식으로 설치하고,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는 전후주 연결식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대설, 강풍 등 기상재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내재해형 규격시설기준에 따라 해가림 시설을 설치를 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3. 26. ~ 4. 2.)[기상청 발표(’23. 3. 23., 6:00)]
(기온) 아침 기온은 0~11℃로 평년(최저기온 0~8℃)과 비슷하겠고, 낮 기온은 11~21℃로 평년(최고기온 11~18℃)보다 조금 높겠음.
(하늘 상태) 전국이 구름 많은 날이 많겠으나, 27일~29일은 대체로 맑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3. 27. ~ 4. 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3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 상자 준비, 균일한 파종 위해 탈망 작업 실시 [벼 재배] 볍씨 선별 위해 까락 제거 후 소금물 가리기 실시, 종자 소독 및 싹틔우기
(밭작물) [맥류] 배수구 재정비, 습해 발생 포장 요소 2%액 살포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 온상 만들기 [옥수수] 조기재배 옮겨심기는 4월 상순, 반촉성재배 파종도 4월 상순
(채소) [시설하우스] 봄철 강풍 및 황사 대비 관리 [고추] 육묘 기간 중 햇빛 충분히 받도록 하고, 고온장해 발생 대비 환기 유의 [마늘·양파] 관수시설 점검, 구비대기 물주기, 병해충 방제
(과수) [저온 대책] 방상팬에 의한 송풍법, 살수법 이용, 피해 과원 인공수분 등 결실량 확보 [묘목] 정확한 품종, 잔뿌리가 많고 눈이 충실한 묘목, 병해충이 없는 묘목 선택 [묘목심기] 겨울에 춥고 건조한 지역 가급적 봄 식재(3월 중·하순 전에 식재)
(특작) [약용작물] 잔대는 직근성으로 직파재배를 하여 상품성 확보, 쇠무릎은 15~20일간 싹을 틔워 파종한 후 볏짚 덮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