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3.2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습해피해 발생 심할 시 비닐멀칭 걷기
인삼 부초재배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끈으로 묶어야

△마늘·양파 = 포장관리는 과습한 곳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습해피해 발생이 심할 경우 비닐 멀칭을 일부 걷어주어 피해를 경감시킨다.
웃거름 주기는 많이 주거나 시기가 늦게 되면 영양 생장이 계속되어 구 비대가 지연되거나 양파 청립주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생육상태 및 기상여건을 감안하여 웃거름 주기를 실시하도록 한다.
병해충은 노균병, 검은무늬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파총채벌레 등이 있다. 
적기방제는 초기 발생 개체를 제거, 등록약제 10일 간격 수차례 방제한다.

△노지고추 = 육묘 후기관리는 정식하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도록 관리한다.
노지재배에서는 밤에도 환기시키고 관수량을 줄여서 순화를 강하게 해야 정식 후 몸살이 적고 활착이 빨라 생육이 왕성하다.
아주심기 전 비배관리 시비량은 품종, 토양 비옥도, 재식 주수, 전작물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는데, 가급적 토양검정을 통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밑거름 주는 시기는 퇴비와 석회는 밭 경운 2~3주 전에, 화학비료는 이랑 만들기 5~7일 전에 뿌린다.

△좋은 묘목 선택요령 = 사과는 품종이 정확하여야 하며 대목은 자근으로 잔뿌리가 많고 심을 토양에 알맞아야 한다.
병해충(바이러스)이 없어야 하고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붙어 있어야 한다.
재식 후 토양이 안정된 상태에서 대목을 15~20cm 정도 노출 시킬 수 있어야 하며 접목부위 위쪽 10cm 위치의 줄기 직경이 11mm 이상이면 적합하다.
접목부위에서 40cm 웟부분 부터 길이 30~60cm 측지가 10개 이상 발생된 묘목이면 좋다.
측지는 분지 각도가 넓고 세력이 너무 강하지 않으며 공간적으로 골고루 위치하면 좋다.
배는 영년생 작물로서 품종이 정확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받게 되므로 정확한 품종을 선택한다.
뿌리의 절단면이 적고 발달이 좋고 생기가 있으며 나무껍질은 윤기가 있어야 한다.
가능한 한 뿌리가 많이 상하지 않게 잘 굴취한 묘목을 선택하여 포장이나 수송 시 잎눈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잘 붙어 있는 묘목, 웃자란 묘목은 재식 후 가지 발생이 적고 겨울철 동해나 건조에 약하여 고사하는 일이 많다.

△저온피해 예방시설 사전점검 = 저온피해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 사전점검 필요하다.
관수시설 점검 및 가동 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사전가동 필요하다.
과수나무 위에 6m 이상 높이로 방상팬을 설치하여 가동한다.

△화훼 = 장미 정식 준비는 장미는 우리나라에서 국화와 더불어 화훼류에서 비중이 큰 작목으로 전체 절화면적 1,205ha 중에 255ha로 21.2%, 절화생산액 174,021백만원 중에 53,633백만원으로 30.8%를 차지하는 중요한 품목이다.
장미 재배는 토양재배와 양액 재배로 구분할수 있는데, 토양에서 재배된 절화장미는 줄기가 가늘고 키가 작은 반면에, 수경재배로 키운 장미는 상대적으로 줄기가 굵고 꽃이 크고 균일하고 생장 속도가 빠르고 수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인삼 = 모종삼 이식준비 재식밀도는 칸(90×180cm) 당 4~5년근의 경우 63~70주 정도로 배게 심고, 6년근의 경우 45~54주 내외로 드물게 심는다.
식재방법은 심을 때는 모종삼 끝이 구부러지지 않을 정도의 깊이로 심겨질 부분을 45。로 경사지게 판 후 모종삼을 내려놓고 흙을 덮어 준다.
부초재배는 옮겨심기가 끝나면 부초를 덮고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끈 등으로 묶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3. 19. ~ 3. 26.)[기상청 발표(’23. 3. 16.,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13℃, 낮 기온은 11~21℃로 평년(최저기온 0~7℃, 최고기온 11~16℃)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1일 오후~22일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3. 20. ~ 3. 2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2호]
(벼농사)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균일한 파종 위해 탈망 작업 실시 [벼 재배] 볍씨 선별 위해 까락 제거 후 소금물 가리기 실시, 종자 소독 및 싹틔우기
(밭작물) [감자] 중부지방은 3월 하순~4월 상순 아주심기, 비닐피복 재배 시 감자 싹 묻히도록 10~20cm 두께로 흙 덮고 전용 제초제 살포 후 비닐 덮어줌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묘상 폭 120~130cm, 묘상과 묘상 사이 30cm가 적당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하여 과습 피해 경감, 웃거름 적기 시용, 구 비대기 관수, 노균병 등 초기 발생 개체 적기 방제 [노지고추]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 순화, 밑거름 시비 등 본밭 만들기
(과수) [묘목심기] 겨울에 춥고 건조한 지역 가급적 봄 식재(3월 중·하순 전에 식재) [시설점검] 서리 등 저온 피해 대비 방상팬, 관수 시설 사전가동 및 점검
(특작) [인삼] 재식밀도는 칸(90x180cm)당 4~5년근의 경우 63~70주 정도로 배게 심고, 6년근의 경우 45~54주 내외로 드물게 심음 [약용작물] 더덕 종자는 2~5℃의 저온에서 7일간 저온처리 후 직파, 황기는 수확 연수에 따라 재식밀도 조절, 곁뿌리 억제를 위해 다소 배게 키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