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3.08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땅 풀리면 웃거름·비료량 조절해야
묘삼이식 3월 중순~4월 상순이 적기

△마늘ㆍ양파 = 얼었던 땅이 풀리면 웃거름을 주도록 하고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 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한지형마늘은 잎(싹)이 10~15cm 정도일 때 유인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흑색썩음균핵병은 아랫잎부터 황갈색으로 변하며 구근에 흰 균사가 발생하여 껍질이 검게 변하면서 물러 썩는 병으로 지상부 전체가 시들어 노랗게 마른다.

△딸기 = 수확은 주간온도는 25℃ 내외, 야간온도는 5~6℃ 정도로 관리하고 낮 동안에 고온이 되면 과실이 물러질 수 있으므로 환기에 주의한다.
2월 이후 온도가 높아지면 신맛이 증가하므로 충분한 영양관리와 적절한 환기가 필요하다.

△좋은 묘목 선택요령 = 사과는 품종이 정확하여야 하고 대목은 자근으로 잔뿌리가 많고 심을 토양에 알맞아야 한며 병해충(바이러스)이 없어야 한다.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붙어 있어야 하고, 재식 후 토양이 안정된 상태에서 대목을 15~20cm 정도 노출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접목부위 위쪽 10cm 위치의 줄기 직경이 11mm 이상이면 적합하고 접목부위에서 40cm 웟부분 부터 길이 30~60cm 측지가 10개 이상 발생된 묘목이면 좋다.
측지는 분지 각도가 넓고 세력이 너무 강하지 않으며 공간적으로 골고루 위치하면 좋다.
배는 영년생 작물로서 품종이 정확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받게 되므로 정확한 품종을 선택한다.
뿌리의 절단면이 적고 발달이 좋고 생기가 있으며 나무껍질은 윤기가 있어야 한다.
가능한 한 뿌리가 많이 상하지 않게 잘 굴취한 묘목을 선택하여 포장이나 수송 시 잎눈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잘 붙어 있는 묘목, 웃자란 묘목은 재식 후 가지 발생이 적고 겨울철 동해나 건조에 약하여 고사하는 일이 많으며, 병해충이 없어야 한다.

△묘목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심는 거리는 과종, 토양의 비옥도, 품종의 수세, 나무모양 및 전정방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훼 = 장미는 국내에서 매우 중요한 화종으로 절화(꺾은 꽃)는 주로 온실 내 양액재배를 통해 재배되는데, 경기 고양과 경남 김해 지역에서의 재배가 널리 알려져 있다.
장미의 시설 내 재배는 암면에 육묘한 양액재배를 많이 이용하는데, 암면재배에서는 삽목묘(꺾꽂이모)나 접삽묘 등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장미 묘목 생산 방법은 장미 번식방법에서 대표적인 영양번식 방법으로는 접목과 더불어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절화용 장미뿐만 아니라, 분화용 장미의 주요 번식 방법이다.
접삽묘는 뿌리가 없는 대목에 잎이 달린 가지를 접목하여 발근과 활착을 동시에 시키는 것으로 삽목과 접목을 함께 하는 방법이다.

△인삼 = 채굴시기는  묘삼 이식은 3월 중순 ~ 4월 상순에 땅이 해동할 때 결주로 인한 수량 감소를 막기 위해 일찍 이식하는 것이 좋다.
묘삼채굴 모종삼은 채굴 후 바로 심어야 한다.
이식 날짜를 정해 채굴하면 모잘록병, 잿빛곰팡이병 감소하고 발뇌 전 삽이나 가래로 두둑 양 측면을 깊이 파낸 후 호미로 채굴한다.
묘삼 구입 후나 저장고에 보관 뒤 식재 때는 소독 후 이식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3. 5. ~ 3. 12.)[기상청 발표(’23. 3. 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10℃, 낮 기온은 10~22℃로 평년(최저기온 -3~4℃, 최고기온 8~14℃)보다 높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5℃ 내외로 매우 크겠음.
(하늘 상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3. 6. ~ 3. 1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0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별 생태와 용도에 맞는 벼 품종 선택 및 건전 볍씨 준비 [농기계·농자재 점검] 농기계 청소 및 점검, 농약 및 각종 농자재 정리
(밭작물) [맥류] 습해 등 생육 부진 포장 요소 엽면시비 [봄 감자] 산광싹틔우기 실시, 적기 아주심기, 제초제 처리
(채소) [마늘·양파] 얼었던 땅 풀리면 웃거름주기, 한지형마늘은 싹이 10~15cm일 때 유인, 노균병·흑색썩음균핵병 방제 [고추] 육묘 중기엔 광합성 촉진하고 양분전류 일어나도록 관리, 물은 한 번에 뿌리 밑까지 젖도록 줘야 함, 모잘록병 예방, 저온 피해 엽면시비
(과수) [동계전정] 과수원 청결 관리, 과수원용 작업복·신발 구별 사용, 전정가위 소독 후 사용 [동계약제] 기계유유제,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 살포로 월동병해충 밀도↓
(특작) [인삼] 보관 개갑 종자 봄 파종, 사양토나 염류농도 높으면 부초 효과 큼 [약용작물] 홍화 파종은 해동 후 중부 3월 중순, 남부 3월 상순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