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2.28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배추 아주심기 일주일 전 요소액 2~3일 간격 뿌려야
동계 전정시 작업도구 철저히 소독해야

△고추 = 육묘 중기는 본잎이 2~3매 정도 나와 묘가 왕성하게 발육하는 단계로 균형적인 생육을 하도록 하기 위해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일어나도록 관리해야 한다.
저온기에는 물을 조금씩 자주 주는 것보다 한번에 뿌리 밑까지 젖도록 주어야 온상 내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ℓ당 요소 60g) 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회복시킨다.

△봄배추 =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 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하고 육묘상의 온도를 최저 13℃ 이상으로 관리하여 추대(꽃대 신장) 예방한다.

△좋은 묘목 선택요령 = 사과는 품종이 정확하여야 하고 대목은 자근으로 잔뿌리가 많고 심을 토양에 알맞아야 하며 병해충(바이러스)이 없어야 한다.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붙어 있어야 하고 재식 후 토양이 안정된 상태에서 대목을 15~20cm 정도 노출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접목부위 위쪽 10cm 위치의 줄기 직경이 11mm 이상이면 적합하다.
접목부위에서 40cm 웟부분 부터 길이 30~60cm 측지가 10개 이상 발생된 묘목이면 좋다.
배는 영년생 작물로서 품종이 정확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받게 되므로 정확한 품종을 선택하고 뿌리의 절단면이 적고 발달이 좋고 생기가 있으며 나무껍질은 윤기가 있어야 한다.
가능한 한 뿌리가 많이 상하지 않게 잘 굴취한 묘목을 선택하여 포장이나 수송 시 잎눈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잘 붙어 있는 묘목, 웃자란 묘목은 재식 후 가지 발생이 적고 겨울철 동해나 건조에 약하여 고사하는 일이 많다.

△묘목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심는 거리는 과종, 토양의 비옥도, 품종의 수세, 나무모양 및 전정방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계전정 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여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하고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화훼 = 팔레놉시스(호접란) 동절기 관리는 = 팔레놉시스는 호접란이라 불리며, 이 명칭은 꽃의 모양이 나비(Phalaina)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열대 아시아인 태국, 미얀마, 인도네시아, 호주 북부와 대만 지역에서 자생하는 단경성 착생란이다.
고온성작물로 매우 두꺼운 잎과 굵고 긴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생육적온은 주간에는 25~30℃, 야간은 18~23℃으로 최저의 온도는 15℃를 유지해야 한다.

△인삼 = 봄파종은 개갑 상태가 양호한 보관 종자 선별 후 봄철 파종한다. 그 해 전 가을에 미처 파종을 마치지 못한 농가를 대상으로 하고 저온 보관 종자는 파종 3∼5일 전, 2∼4℃의 서늘한 곳에 순화 후 파종하며 건조 저온저장 종자는 흐르는 물에 하루 담근 후(수분 흡수) 파종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2. 26. ~ 3. 5.)[기상청 발표(’23. 2. 23., 6:00)]
(기온) 26일 아침 기온은 -7~0℃로 평년(최저기온 -4~4℃)보다 낮겠으나, 그 밖의 아침 기온은 -5~6℃로 평년(최저기온 -4~4℃)과 비슷하겠음. 낮 기온은 6~15℃로 평년(최고기온 8~12℃)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하늘상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3월 1일은 전국이 흐리고, 2일 오전은 전국이 구름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2. 27. ~ 3.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9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별 생태와 용도에 맞는 벼 품종 선택 및 건전 볍씨 준비 [농기계·농자재점검] 농기계 청소 및 점검, 농약 및 각종 농자재 정리
(밭작물) [맥류] 봄 파종은 적합 품종 선택, 파종 시기는 2월 중~하순(한계기 3월 5일), 가을 파종 맥류 남부지방 2월 중~하순 웃거름 주기 [감자] 겨울시설재배 적정 온도 및 수분 유지, 봄 재배 산광싹틔우기 실시
(채소) [고추] 육묘 중기엔 광합성 촉진하고 양분전류 일어나도록 관리, 물은 한 번에 뿌리 밑까지 젖도록 줘야 함, 모잘록병 예방, 저온 피해 엽면 시비 [봄배추] 육묘상 온도·수분·비료 관리, 추대 예방 적정 온도 13℃ 이상 유지
(과수) [묘목] 정확한 품종, 잔뿌리가 많고 눈이 충실한 묘목, 병해충이 없는 묘목 선택 [묘목심기] 겨울에 춥고 건조한 지역 가급적 봄 식재(3월 중·하순 전에 식재)
(특작) [인삼] 보관 개갑 종자 봄 파종, 사양토나 염류농도 높으면 부초 효과 큼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