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농가 생산비 보존 위한 대책 마련되길
인삼농가 생산비 보존 위한 대책 마련되길
  • 권성환
  • 승인 2023.02.2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삼 가격이 수년째 하락을 거듭하면서 농가들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수출이 부진할 뿐만 아니라 생산비는 연이어 인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생산비에 비해 인삼 가격은 내리막길로 치닫고 있어 많은 인삼농가들이 줄도산 위기에 처해있다. 

금산군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13일 수삼 20뿌리 한 채(750g)가 22,000원 선에 거래됐다. 이는 전년 동기 24,200원 대비 10%, 코로나 이전인 2019년 28,600원 대비 30% 하락했다. 파삼(가공용 원료삼) 가격은 한 채당 4,000원을 웃돌면서 코로나19 이전 대비(1만 6,000원) 4배 가량 폭락했다.

장시간 거액을 투자한 인삼농가들이 생산비조차 건지지 못하면서 대출금 상환이 어렵게 되자 이는 인삼농협의 부실로도 연결되고 있다. 인삼농협은 고려인삼의 명맥을 이어가는 전초기지들이다.

이에 업계관계자들은 인삼가격의 심각한 하락세에 정부의 실효성 있는 대책 방안만이 답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지만, 기호식품인 인삼은 배추, 무, 쌀 등 수급조절 품목에 들어가지 않아 수매가 어렵다는 답변만할 뿐 이렇다 할 대책은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난달 27일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서 인삼농업인 최 모씨가 인삼 농가를 살려달라며 자해하는 소동이 벌어지며 이를 계기로 지난 13일 전국 인삼 재배 농민들은 인삼 생산비 보존을 촉구하며 국회 앞에 모였다.

이들은 농산물 중 유일하게 법으로 제정된 인삼을 방관만 하고 있는 정부를 비판하며, 정부의 인삼 수매 방출과 수급안정, 생존권 보장, 인삼 최저 보상제 실시 등을 요구했다.

인삼은 농산물 중 유일하게 법으로 제정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규제와 규정만 할 뿐 인삼 농가의 생존은 나 몰라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파종부터 수확에 이르기까지 수년간 공들인 인삼농가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일이 없도록 정부는 조속히 대책을 마련·시행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