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2023년도 상반기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관련 안내를 지난 22일 공고하고, 오는 3월 9일부터 23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 중 혁신성ㆍ공공성이 인정될 경우 혁신제품으로 지정해 공공기관·지자체 등 공공조달 연계를 활성화해 초기 시장진입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농식품부는 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까지 총 41건의 혁신제품을 지정했으며, 우수한 농식품 연구개발(R&D) 성과의 상용화와 판로 확대를 위해 올해도 상·하반기 나눠서 총 두 차례 혁신제품을 지정할 계획이다.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면 3년간 조달청 혁신장터에 등록, 정부부처, 공공기관 및 지자체의 공공조달 시 수의계약이 가능하며,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우선구매 대상이 될 수 있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는 최근 5년 이내(2018.1.1. 이후) 완료된 농림축산식품부 연구개발사업 중 완료기술(기술이전 포함)을 사업화한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혁신제품으로 지정받기를 원하는 기업은 3월 9일부터 3월 23일 18:00까지 농림식품 연구개발사업 통합정보서비스(www.fris.go.kr)를 통해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또한, 혁신제품 지정제도 외에도 중소기업의 초기 판로 확보를 지원하는 기술인증(신기술인증, 녹색인증 등) 제도에 대한 기업의 이해도 제고 및 홍보를 위해 오는 28일 양재 aT센터에서 기술인증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3월 9~23일 접수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