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2.21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나무 세력 확보위한 정지·전정으로 공간 효율화
인삼 봄철 두둑 및 고랑배수 관리 철저 … 부패·병해 예방

△마늘·양파 = 얼었던 땅이 풀리면 웃거름을 주도록 하고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한지형마늘은 잎(싹)이 10~15cm 정도일 때 유인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월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 예방한다.
고자리파리는 뿌리나 인경을 가해하여 아랫잎부터 노랗게 말라 죽게 하므로 피해포기를 완전히 뽑아내고 적용약제 처리한다.

△봄배추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 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하고 육묘상의 온도를 최저 13℃ 이상으로 관리하여 추대(꽃대신장)예방한다.

△사과 정지·전정 = 정지·전정 목적은 수관 내부에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과실이 달리는 부분을 고르게 분포시켜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적당한 생장과 균일한 결실이 항상 균형 있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 고품질의 과실 생산과 관리 작업의 편리 도모한다.
겨울철 전정은 일반적으로 나무의 골격을 재배형태에 맞게 수형을 교정하거나 나무 세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꽃눈 분화율 조사후 가지치기 실시한다. 꽃눈 비율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열매가지를 많이 남기고 60∼65% 정도면 평년처럼 가지치기 실시, 65% 이상이면 평년보다 가지치기를 많이 해서 불필요한 꽃눈을 제거한다.

△신규과원 조성 = 과원 조성 시 과종별 적합한 토양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토양 조건이 불리할 경우 나무를 심기 전에 개량하거나 이미 심겨진경우 연차적으로 토양을 개량해야 한다.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심기가 있는데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은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화훼 = 장미 정식은 화훼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화종으로 절화, 분화, 정원용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되지만, 그 중에서 절화로 이용되는 부분이 가장 크며, 시설재배에서 국화나 카네이션 등과 함께 영리적으로 재배되는 절화로서 가치가 크다.
장미를 2월 하순부터 정식하여 하절기에 절곡전정 작업을 하여 하반기인 9월~10월 정도부터 연중적인 수확이 가능하다.

△인삼 = 봄철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 철저히 한다.
얼어 있던 땅에 쌓인 눈이 녹으며 물이 고인 고랑, 배수 불량 밭은 과습에 의한 인삼 뿌리 부패 위험, 2차 병해 발생 예방을 위해 두둑 및 고랑 배수 철저히 한다. 저온 피해 예방은 폭설 피해가 있는 해가림 시설 우선 복구하고 폭설 대비 걷어둔 차광망(지)은 다시 씌운다.
차광망(지)을 씌우면 인삼밭 두둑 온도 격차는 줄어들고 인삼 머리 부패와 조기 출하 시 늦서리 피해 방지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2. 19. ~ 2. 26.)[기상청 발표(’23. 2. 16., 6:00)]
(기온) 19일, 23일~26일 아침 기온은 -4~9℃, 낮 기온은 5~13℃로 평년(최저기온 -6~4℃, 최고기온 5~12℃)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20일~22일 아침 기온은 -8~1℃, 낮 기온은 2~10℃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 19일 오전에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북 북부, 전북 동부, 경북 북부는 비 또는 눈, 그 밖의 지역은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2. 20. ~ 2. 2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8호]
(벼농사) [볍씨 준비]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벼(특수미) 종자 기관 신청 (신청기간: 1.25.~2.22.) [농기계 점검] 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기계 사용 전 청소, 연료탱크·엔진오일·냉각수·배터리 점검 및 정비
(밭작물) [감자] 겨울시설재배 적정 온도 및 수분 유지, 봄재배 산광싹틔우기 실시 [고구마] 본밭 10a당 씨고구마 75~100㎏ 소요, 묘상 적정 온도 및 수분 유지
(채소) [마늘·양파] 얼었던 땅 풀리면 웃거름주기, 서릿발 피해 방지 흙덮기, 한지형마늘은 싹이 10~15㎝일 때 유인, 노균병·고자리파리 방제 [봄배추] 육묘상 온도·수분·비료 관리, 추대 예방 적정 온도 13℃ 이상 유지
(과수) [신규과원 조성] 사양토 선택, 녹비작물 재배(1~2작기), 암거배수 설치, 겨울에 춥고 건조한 지역은 가급적 봄 식재(3월 중·하순 전에 식재)
(특작) [인삼] 해빙기 배수 관리, 해가림 시설 복구하여 저온 피해 예방, 차광망(지) 설치하여 점무늬병 발생 및 예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