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2.14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정지·전정, 수관내부 햇볕 들어갈 수 있도록 고르게 분포
인삼 봄철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 철저히

△마늘·양파 = 난지형 마늘과 조생종 양파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월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고자리파리는 뿌리나 인경을 가해하여 아랫잎부터 노랗게 말라 죽게 하므로 피해포기를 완전히 뽑아내고 적용약제 처리한다.

△고추 =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알맞은 온도로 관리해야 하며 고온이나 저온으로 인한 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시키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 생산한다.
잘록병 방지를 위해서는 야간의 저온을 방지하고 육묘상이 과습 되지 않도록 한다.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ℓ당 요소 60g)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회복시킨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사과 정지·전정 = 정지·전정의 목적은 수관 내부에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과실이 달리는 부분을 고르게 분포시켜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수세가 강한 나무 판단 및 정지·전정 요령은 신초 길이가 30㎝ 이상 길고 2차 생장지 및 도장지의 발생이 많다.
결과지는 중·장과지가 많고 나무 줄기색이 흑색에 가깝고, 착색이 불량한 과실이 많으며 잎은 진녹색이고 늦게까지 낙엽이 되지 않는다.
약전정으로 가능한 한 눈수를 많이 남기며 수광 상태를 방해하는 가지는 솎아준다.

△화훼 = 심비디움 동절기 출하는 서늘한 곳에서 잘 생육하는 상록성 다년초로, 1화경에 15개 정도의 꽃이 착생하여 매우 아름답고 화려하며, 꽃의 감상 기간이 2개월 정도로 길다.
한국, 일본, 중국, 호주, 네덜란드 등의 전 세계에서 분화 또는 절화로 유통되고 있으며, 국내 화훼 분화의 ⅓을 정도 차지할 정도의 주요 화훼작물로 취급한다.
심비디움은 1980년대 조직배양에 의해 대량 생산이 가능함에 따라 상업화가 시작, 촉성 또는 반촉성재배의 주 출하시기가 1~3월에 동절기이다.
심비디움 분화는 화경 당 개화가 50~60% 이상 개화되었을 때 수확하여 출하한다.
화훼 공판장에 출하 시 농가에서는 화경의 수에 따라 지주대의 끝에 고무 덮개 색깔을 달리하여 씌워준다.

△인삼 = 봄철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한다. 얼어 있던 땅에 쌓인 눈이 녹으며 물이 고인 고랑, 배수가 불량한 밭은 과습으로 인삼 뿌리 부패 위험, 2차 병해 발생 예방을 위해 두둑 및 고랑 배수 철저히 한다.
동해 및 건조 피해는 인삼밭에 서릿발이 심하면 복토로 가볍게 진압한다.
종자 파종한 묘삼밭 관리는 모래는 1.5㎝~2㎝ 두께로 덮어주기, 늦추위, 종자가 어는 것에 주의하기, 봄 출아 시 충분한 수분 관리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2. 12. ~ 2. 19.)[기상청 발표(’23. 2. 9., 6:00)]
(기온) 12~13일 아침 기온은 -4~7℃, 낮 기온은 6~14℃로 평년(최저기온 -7~2℃, 최고기온 5~10℃)보다 높겠음. 14~19일 아침 기온은 –7~3℃, 낮 기온은 2~11℃로 평년(최저기온 -6~2℃, 최고기온 5~11℃)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 12일 오후~13일 오전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13일 강원영동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2. 13. ~ 2. 1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7호]
(벼농사) [볍씨 준비] 일반농가 대상 국립식량과학원 식량작물 종자 신청 (신청기간: 2.8.~2.17.) [토양 관리] 물빠짐 너무 좋은 사질토나 물빠짐이 나쁜 점질토에서는 객토에 의해 토양 조건 개선
(밭작물) [맥류] 봄파종은 적합품종 선택, 파종시기는 2월 중~하순(한계기 3월 5일), 가을파종 맥류 남부지방 2월 중~하순 웃거름 주기 [콩·팥 종자 신청] 신청기간(읍면동): 2.3.~3.17. 공급 품종: 12품종
(채소) [고추] 육묘 중 저온피해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ℓ당 요소 60g)액 엽면 시비 [봄배추] 육묘상 온도·수분·비료 관리, 추대 예방 적정 온도 13℃ 이상 유지
(과수) [사과정지·전정] 투광량 증대 위해 재배형태 맞게 수형 교정, 나무세력 확보 [사과꽃눈분화율] 60%↓(많이 남김), 60~65%(평년기준), 65%↑(적게 남김)
(특작) [인삼] 배수 관리로 과습 방지, 개갑 종자는 발아 전 파종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