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2.08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삼 안정된 재배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품종 육성돼야
교잡육종방법 우량 형질 도입해 내병·환경적응성 계통 선발

▣ 앞으로의 품종육성 방향

인삼의 육종은 재배기술의 개선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으로써 수량 증대는 물론 이고 재배상의 재해 위험 없이 안정된 재배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한 품종이 육성되어야 한다.

인삼의 육종 목표로는 ▲고온, 고광, 염류 등 환경 스트레스 내성 품종육성, ▲병·해 충에 저항성이 강한 품종육성, ▲생리활성 성분함량이 높은 품종육성, ▲단위면적당 수량이 많은 품종육성, ▲뿌리의 형태가 양호한(사람모양과 비슷한 형태) 품종육성 등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의 인삼 육종과정을 보면, 순계분리법으로 자가채종에 의해 재배하고 있는 농가에서 우량개체를 선발하여 품종을 육성하였으나, 앞으로는 교잡육종방법으로 우량 형질을 도입하여 다수성, 내병성, 우수체형, 진세노사이드(Ginseno- side) 고함유, 환경적응성 계통들을 선발할 것이다.

새로운 인삼품종을 육성하는 데는 종래의 순계분리 및 교잡육종 방법으로서 장시 일이 소요되므로 인삼에 적용 할 수 있는 세포배양기술, 조직배양기술, 원형질체 배양 및 융합기술 등과 같은 새로운 생물 공학적 기술이 개발된다면 기후, 토양에 영향을 받지 않고, 또한 직사광선하에서도 재배 가능한 인삼 신품종이 육성되어 저렴한 생산비로 균일하고 안정되게 인삼을 대량생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분자표지자를 이용하여 육종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조기에 목적으로 하는 형질을 지닌 계통을 선발할 수 있다. 또한 포장시험에 소요되는 경비 절감 효과와 이들 표지자를 이용하여 품종의 순도 검정 및 혼입판별 또한 가능케 하여 생산자 의 이익 증대와 소비자에게는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안정적인 재료 구입 기회를 제 공하여 인삼 유통질서 정립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예원 인삼특작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