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대상 농업기계 중 1천만원 이하 기종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농촌인구의 고령화 및 농업기계 사용 증가에 따라 농업인의 농업기계 구입부담을 줄이고 농촌일손 부족을 완화하기 위해 사업비 6억원을 투입해 중소형 농업기계 공급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청송군에 주소를 두고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농업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원 농기계는 한국농업기계협동조합에서 발행한 ‘농업기계목록집’에 수록된 정부지원대상 농업기계 중 1천만원 이하 기종이다.
청송군은 매년 신청수요가 많아지는 것을 감안해 전년보다 200대 많은 600대를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농업인들이 각자가 필요한 농업기계를 지원 받음으로써 일손 부족 해소와 경영비 절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본격적인 영농기가 시작되기 전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송군은 여성 농업인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연간 15만원(자부담 20%)을 지원한다. 또한 여성농업인들이 보다 편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다용도작업대, 충전식분무기, 충전운반차, 충전식제초기, 부탄가스제초기, 다용도파종기 구입 시 1대당 50만원 한도(자부담 50%)로 지원한다. 이외에도 출산, 육아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출산 전 90일부터 출산 후 270일까지, 1일 기준 8만원(자부담 20%) 최대 100일의 범위내 출산농가 영농도우미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