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1.31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땅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 줘야
인삼밭 서리발 심할때 복토 후 가볍게 진압

△마늘ㆍ양파 = 난지형 마늘과 조생종 양파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생육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고추 =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알맞은 온도로 관리해야 하며, 고온이나 저온으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 생산한다.
잘록병 방지를 위해서는 야간의 저온을 방지하고 육묘상이 과습 되지 않도록 한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월동기 병해방제 기본요령 = 과수는 영년생 작물로 월동기 방제의 개념이 필요하다.
전년도에 발생된 나무줄기, 거친 껍질, 낙엽 등에서 월동하고 있는 병원균을 제거하여 밀도를 낮추어 주면 생육기에 방제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월동처가 되는 전년도 낙엽과 가지를 제거하고 거친 껍질을 벗겨 주며 석회유황합제 등을 살포하여 광범위한 보호 효과를 기대한다.

△사과 꽃눈 분화율 적용 가지치기 =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올해 1월 5일까지 경북과 경남, 전북, 충북의 사과 주산지 관측 농가 9개 지역(경북 군위·영주·청송, 경남 거창, 전북 장수, 충북 충주) 대상 꽃눈 분화율을 조사했다.
‘홍로’ 품종의 꽃눈분화율은 73%로 평년대비 7.4% 높았고, ‘후지’ 품종의 꽃눈분화율은 59%로, 4.3% 낮았다.
지난해 9월 이후 비가 많이 내려 양분 축적이 어려운 기상 조건에도 불구하고 꽃눈 분화율은 평년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열매가 많이 달리거나 성숙기 잎이 많이 떨어진 과수원에서는 꽃눈분화율이 낮았다.

△화훼 = 칼라특성은 천남성과에 속하는 작물로 아프리카가 원산지이며 절화 및 분화 등으로 이용되는 열대성 구근 식물이다.
꽃처럼 생긴 관상대상은 실제로는 꽃을 보호하는 화포(花苞)이다.
구근 준비 및 정식은 하우스 재배 시 5월부터 출하를 목표 시 2월부터 정식한다.
구근구입은 처음 재배할 때는 심을 구근을 구입하도록 하고 재배 중이면 절화 및 출하가 끝난 포기를 굴취하여 2년생 이상 된 괴경을 분구하여 사용토록 한다.
굴취된 구근은 모구와 자구로 분구하고 자구는 1~2년 양구하여 사용하고 절화 생산을 위해서는 직경이 3㎝ 이상 되는 괴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인삼 = 월동관리는 눈이 내려 재배 포장에 쌓이면 빠른 제설작업으로 시설물 피해 예방한다.
눈이 녹아 고인 물로 인해 고랑 및 배수 불량 포장은 뿌리 부패한다. 그리고 2차 병 발생 예방을 위해 고랑이나 배수 정비에 철저히 한다.
인삼밭에 서리발이 심할 때는 동해 및 건조 피해 노출이 쉽다. 복토 후 가볍게 진압한다.
예정지 선정 재배 적지 선정은 농촌진흥청 토양환경정보 시스템‘흙토람(http://soil.rda.go.kr)’접속한다. 접속 후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 및 화학성 검토·결정한다.
초작지 양호. 재작지는 경작 기간이 어느 정도 있는 곳이 안전하다.
밭은 10년 이상, 논은 6년 이상, 앞 작물로 다비성 작물의 장기 재배지역은 재배 지양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1. 30. ~ 2. 5.)[기상청 발표(’23. 1. 26.,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3~3℃, 낮 기온은 -1~10℃로 평년(최저기온 -10~0℃, 최고기온 3~9℃)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 29일 오후 강원영서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1. 30. ~ 2.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호]
(벼농사) [볍씨 준비]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벼(특수미) 종자 기관 신청 (신청기간: 1.25.~2.22.) [토양 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종합적 개량·관리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생육 초기~중기까지 시설 내 주간온도를 강제 환기팬 설치해 조절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묘상 설치
(채소) [마늘·양파] 웃거름주기, 서릿발 피해방지, 잡초제거 작업 [고추] 육묘상 온도 관리, 모잘록병 예방, 저온피해 엽면시비
(과수) [한계온도] 저온 지속시간에 따라 동해 피해 정도가 다름, 복숭아(2시간 이상) [병해방제] 월동장소 전년도 낙엽과 가지, 거친 껍질 제거하여 병원균 밀도↓
(특작) [인삼] 눈은 쌓이지 않게 제설, 고랑 및 배수로 정비 철저 [약용작물] 4월 황금 정식을 위한 온상육묘, 2월 말까지 오미자 동계전정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