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1.17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시설채소 하우스 동 사이 1.5m 확보
한파대비 온풍기 등 가온시설·보온시설 수시 점검

△겨울철 시설채소 = 폭설대비는 제설장비 준비, 보강지주 설치, 가온하우스 조치방법, 배수로 정비 등 관리한다.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하고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한다.
노후되거나 붕괴 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하고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한다.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함, 주변 배수로 정비한다.
가온하우스에서는 커튼과 이중비닐을 열고 난방기를 최대한 가동시켜 지붕면에 쌓인 눈이 녹아내릴 수 있도록 조치한다.
한파대비는 온풍기 등 가온시설과 보온시설을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대비 부직포 등 응급대책 자재 준비한다.
화재 예방은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예방한다. 온실 화재는 전기와 화기 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났다.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동해피해 예방 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하고,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에 따라 내한성 정도가 다름)
경사지는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하고 배수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 설치한다.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두꺼운 부직포, 볏짚, 신문지(15겹 이상) 등 보온성 높은 피복재 권장하고 외장용 백색페인트(백도제), 비닐소재, 신문(1∼3겹)은 보온효과 약하다.
방풍림, 방풍망 설치 등으로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한다. 동해는 겨울철 찬바람에 의하여 조장되므로 상습적으로 동해를 받는지역에서는 방풍림 또는 방풍망 설치한다.

△카네이션 (동절기 준비) = 카네이션은 석죽과 식물로 원종이 시칠리섬, 남유럽, 북아프리카, 서아시아 등 지중해 지역에서 자생한다.
카네이션의 속명인 다이안사스(Dianhtus)는 그리스 식물학자 테오파라스토스가 ‘신(Dios)’의 ‘꽃(Anthos)’이라 이름을 붙인다.
카네이션의 번식은 종자, 분주 등도 할 수 있으나, 상업적으로는 삽수를 이용한 번식이 주류이다.
카네이션의 출하를 겨울철과 이듬해 봄철에 수확하기 위해서는 전년도에 삽수를 준비하고 재식해야 한다.

△인삼 = 예정지 선정 관리는 오랜 기간 자라는 인삼은 예정지 선정과 관리 중요하다.
재배 적지 선정은 농촌진흥청 토양환경정보 시스템‘흙토람(http://soil.rda.go.kr)’접속,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 파악, 결정한다.
예정지 선정 후에는 반드시 농업기술센터에 토양화학성 파악 분석 의뢰하고 분석 후 시비 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 시작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1. 16. ~ 1. 22.)[기상청 발표(’23. 1. 12., 6:00)]
(기온) 16일 아침 기온은 ­6~6℃로 평년(최저기온-9~0℃)보다 높겠고, 낮 기온은 0~8℃로 평년(최고기온 2~8℃)과 비슷하겠음. 17~22일 아침 기온은 ­10~1℃, 낮 기온은 ­1~8℃로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 16일 오전 강원영동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1. 16. ~ 1. 2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호]
(벼농사) [볍씨 준비] 국립식량과학원 직무육성품종 종자 지방농촌진흥기관(도 농업기술원 및 시군농업기술센터) 대상 신청 접수(신청기간 : 1.16.~1.27.)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15% 이하 함수율과 15℃ 이하 온도 및 70% 이하 습도 유지
(밭작물) [보리·밀] 토양수분 유지, 논 재배 포장 배수구 잘 정비하여 습해 예방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채소) [시설채소] 폭설대비, 한파대비, 화재예방 등 관리 [고추] 두 개 정도 품종 선택, 신품종 특성 및 관리요령 파악 후 도입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방지, 배수로 정비 습해 예방
(과수) [동계전정]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 및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소독 [안전지대]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 재식
(특작) [인삼] ‘흙토람’ 예정지 정보 확인, 녹은 땅 위에 해가림 설치 [느타리버섯] 폐상 전 실내온도 70℃, 7시간 유지 후 배지 제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