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1.1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파대비 온풍기 가온시설·보온시설 수시 점검
인삼 예정지 선정 후 토양화학성 파악 및 시비 처방

△겨울철 시설하우스 = 폭설대비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되거나 붕괴 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함, 주변 배수로 정비한다.
한파대비는 온풍기 등 가온 시설과 보온시설을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 대비 부직포 등 응급대책 자재 준비한다.

△고추품종선택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하여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할 품종에 대한 정식시기, 시비관리, 병 저항성 등에 대하여 잘 파악하여 선택한다.
신품종을 선택할 때는 특성, 재배관리 요령 등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 대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동해피해 예방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한다.
품종선택은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에 따라 내한성 정도가 다름)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하고 배수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 설치한다.
주간부 피복)은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냉기 유입은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한다.(방풍림, 방풍망 설치)
동해는 겨울철 찬바람에 의하여 조장되므로 상습적으로 동해를 받는지역에서는 방풍림 또는 방풍망 설치한다.
재배관리는 과다결실로 인한 해거리 예방, 병해충 방제로 조기낙엽 방지, 적절한 시비 및 전정, 심경 통한 뿌리 활착 유도한다.

△화훼 = 프리지아 동절기 재배는 남아프리카가 원산인 비내한성 추식구근으로 추위에 약한 식물이나, 색상이 예쁘고 은은한 고유한 향기로 인해 동절기 졸업식 행사에 꽃다발로 많이 이용된다.
프리지아는 화훼류 중에서 비교적 재배가 용잉하고 촉성재배가 가능하며, 정식에서 절화까지의 생육일수가 60여일로 짧은 편이다.
개화생리는 온난한 지방에서 가을에 정식한 구근이 생육을 하면서 꽃눈분화 한 것이 봄에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개화한다.
촉성재배는 2월 이전에 출하하는 작형한다. 고온처리 및 훈연처리에 의한 휴면타파와 휴면타파 후에는 저온처리가 필요하다.

△인삼 예정지 선정 = 인삼은 그 자리에서 4~6년 기간 자라는 작물. 예정지 선정과 관리 중요하다.
재배 적지 선정은 농촌진흥청 토양 환경정보 시스템 ‘흙토람’ 접속. 재배 예정지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으로 결정한다.
예정지 선정 후, 농업기술센터에 분석 의뢰. 토양화학성 파악후 시비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를 시작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1. 9. ~ 1. 15.)[기상청 발표(’23. 1. 5., 6:00)]
(기온) 아침 기온은 -6~9℃, 낮 기온은 3~14℃로 어제(4일, 아침 최저기온 -14~-1℃, 낮 최고기온 2~9℃)보다 높겠음.
(강수) 13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1. 9. ~ 1. 1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호]
(벼농사) [볍씨 준비] 보급종 전국단위 신청(1.3.~1.28.), 공급시기(1.10.~3.31.). 보급종 외 특수미 품종이나 신품종 재배 희망 농가는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통해 신청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15% 이하 함수율과 15℃ 이하 온도 및 70% 이하 습도 유지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봄 감자 신청] 종서신청 및 사전준비, 전국단위신청(1.5.~1.14.), 공급 시기(2.15.~4.10.)
(채소) [시설채소] 적정습도 유지, 일조량 및 적정온도 확보, 폭설·한파대비 시설물 점검 [고추] 단일 품종보다 두 개 정도 품종 선택, 신품종은 특성 및 관리요령 파악 후 도입 
(과수) [한계온도] 저온 지속시간에 따라 동해 피해 정도가 다름, 복숭아(2시간 이상) [주간부 피복]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부직포, 볏짚 등) [사과] 고사 된 수피 제거 후 톱신페스트 도포, 엽면시비, 병해충 예방 등
(특작) [인삼] ‘흙토람’을 통한 예정지 정보참고, 농업기술센터 토양 분석 의뢰 [오미자] 4㎜ 이하, (굵기), 30㎝ 이하(길이) 짧은 가지 포함 50% 정도 솎음 전정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