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이롭게 하는 원예작물 ⑳
몸을 이롭게 하는 원예작물 ⑳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1.1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비장 기능 좋게 해주는 ‘용안 과육’
폴리페놀 성분 암 유발 독성 중간체 제거 도움

◈ 용안

용안은 작은 열대 과일로, 검은 씨와 흰색 과육이 마치 용의 눈을 닮았다고 하여 ‘용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용안의 원산지는 중국이지만, 현재는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등에서도 자주 먹는 과일이다.

맛은 단맛이 강하며 외국에서는 말린 망고처럼 맥주 안주로 먹는다고 한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용안 과육 효능으로 달고 성질이 차거나 뜨겁지 않고 평이하며 심장과 비장의 기능을 좋게 해주는 작용이 뛰어나다.

동의보감에는 간, 심, 비, 폐, 신 등 오장의 나쁜 기운을 물리쳐 편안하게 하고 의지를 강하게 한다. 달고 심장과 비장으로 작용해서 건망증, 놀람, 두근거림, 기혈부족 증상에 응용이 되는 본초이다. 다만, 복부 팽만감이 있는 이들은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용안 과육은 설사 및 복통을 완화하는데 탁월하다. 심리적 불안감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설사 또는 복통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과실의 껍질이나 꽃, 씨앗에서 추출한 성분을 통해 연구한 결과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나 갈산 같은 폴리페놀 성분이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독성 중간체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의 악성 세포 억제에 관한 연구 결과도 다양하다.

<출처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