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전성시대가 열린다 - 지상좌담회
스마트팜 전성시대가 열린다 - 지상좌담회
  • 권성환
  • 승인 2023.01.0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인구감소·고령화 시대 … 스마트팜 선택 아닌 필수
임대형 스마트팜 지원 등 농업인 투자비용 줄여나가야
데이터 수집·활용 표준화 된 형식 적용 중요

정보통신기술을 넘어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이 농업분야에 적용되면서 다양한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이에 본지는 ‘스마트팜 전성시대가 열린다’라는 주제로 지상좌담회를 개최해 스마트팜이 가져올 농촌변화에 대해 살펴봤다.

▲서 준 한  농림축산식품부 스마트농업정책과장
▲성 제 훈  농촌진흥청 디지털농업추진단장
▲유 명 철  한국스마트팜산업협회 사무총장
▲정 일 기  광주원예농협 조합장
▲신 정 훈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 회장
▲김 인 식  코리아디지탈 고문
■ 사회 : 장호열 본지 편집국장

◈사회 = 스마트팜 전성시대가 열리고 있는데 제대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는지?

▲정일기 광주원예농협 조합장 = 농업인구가 감소하면서 농촌에서 노동인력을 구하기 힘들어 다소나마 농작업의 생력화와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정밀농업 구현 등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신정훈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 회장 = 스마트팜 다부처 사업단에 의해 기후변화에 대비하는 스마트 시설원예, 축산기자재의 소재부품 연구 개발사업이 적절한 시기에 진행되고 있다. 

 

 

 

 

 

▲김인식 코리아디지탈 고문 = 일단 방향은 맞다. 모든 산업이 급속히 Dx(digital transform ation)화, AI화 돼가는 상황에서 농업이 예외일 수 없다. 

 

 

 

 

 

▲유명철 한국스마트팜산업협회 사무총장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팜 육성은 농업의 성장산업화와 지속발전가능성을 확보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라고 생각하며,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성제훈 농촌진흥청 디지털농업추진단장 =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연령은 43세이지만, 농업경영주의 평균연령은 65세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농업인이라고 하는 만 40세 미만의 농업경영주는 1.2%에 불과하다. 이 두 가지만 보더라도 우리나라 농업의 지속가능성에는 심각한 위협이 된다. 이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방안을 찾아봤지만, 결국 정답은 스마트농업이다. 

 

 

 

 

 

▲서준한 농림축산식품부 스마트농업정책과장 = 농업이 직면한 농업인력 부족, 기후변화,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단으로 스마트농업이 부각되고 있다.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성을 개선해 농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첨단기술을 농업에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 = 초기 투입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인식이 높아 기존 농업인 및 신규 창업농이 쉽게 진입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필요하겠습니까?

▲유명철 사무총장 = 스마트팜 단지조성, 임대형 스마트팜 지원 등을 통하여 농업인의 투자비용 부담을 줄여 주는 동시에 전문인력 양성과 기술지도에 중점을 두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농업인들의 활용성이나 비용부분에서 수용가능한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신정훈 회장 = 스마트 농업시설 중에서 환경과 탄소중립 등에 역할을 하는 부분은 분리하여 정부의 책임을 다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정일기 조합장 = 면적이 적거나, 시설하우스에 설치가 어려운 시설을 보유한 농업인은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스마트팜 농업의 정착을 위해서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김인식 고문 = 스마트팜 초기 투입 비용이 많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체감하는 ROI가 낮다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서준한 과장 = 스마트농업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앞으로 농업인이 스마트농업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농장의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그에 필요한 최적의 장비·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교육, 지도, 실증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

▲성제훈 단장 =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을 통해 교육과 임대사업을 추진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교육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사회 = 또한 데이터의 활용성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수집과 분석 등 모두가 중요해지고 있는데 생산되는 데이터가 표준 적용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김인식 고문 = 스마트팜 영역에서 빅데이터의 분석능력은 정교해지는 반면, 재배 생육 관련 Raw 데이터의 정확도는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스마트팜 기자재의 표준화로 센서의 정밀도는 어느 정도 확보되어 가는 반면, 현장에서 센싱 기법은 제각각 이어서 쉽사리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유명철 사무총장 = 현재는 연구부분에만 초점을 맞추어 데이터 표준을 제정하는 경향이 있는데, 활용목적에 따라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표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정일기 조합장 = 데이터가 용어, 단어, 코드값 등이 표준화 되지 않으면 관리소프트웨어나 시설을 교체해야 하는 농업인의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고 본다.

▲신정훈 회장 = 학습된 데이터는 결과적으로 온실의 에너지 사용, 온습도 관리, 작물의 생육상관리, 변화하는 광환경과 외부 기상환경을 융합적으로 적용받게 되면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에 의한 데이터의 적용이 적합하는지는 최종적으로 잘 훈련된 재배 전문가에 의해서 관리되어져야 한다.

▲성제훈 단장 = 표준은 여러 면에서 중요하다. 표준이 있어야 자료를 통합할 수 있고, 거래가 가능하며, 지속적인 유지와 보수가 가능하다. 표준은 크게 단체표준, 국가표준, 국제표준으로 나눌 수 있는데, 농진청이 주도하여 다양한 단체 표준을 만들었고, 이를 구체화하여 국가표준과 국제표준으로 만들고 있다.

▲서준한 과장 = 스마트농업은 재배과정의 생육 및 환경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 후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농업과 차별화된다. 이에 농가와 기업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부터 활용까지 표준화된 형식과 절차가 적용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 = 복합환경제어기 및 양액기, 센서 등을 비롯해 비표준 ICT기자재가 난립하면서 유지보수, 제품간 호환 등이 어려워 다양한 현장 애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필요하겠습니까?

▲성제훈 단장 = 정부에서 보급을 지원하는 품목부터 표준을 적용하도록 하고, 농진청에서 위탁받은 농업용전자통신분야 표준 지정업무에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으로 단축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김인식 고문 = 표준화 추진과정에서 ‘산학연’이 중심이 되었는 바, 최종 소비자인 농업인(대변단체)가 빠져 있어 호환성에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예컨데 온습도·CO₂ 센서 등, 사용전압을 5V, 12V, 24V를 모두 표준 규격으로 제정하고, 연결 커넥터를 동일한 4핀 규격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를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사고발생을 유도했거나, 사실상 호환이 되지 않도록 방조한 결과가 된다. 표준화의 목적인 제품의 ‘균질성과 호환성’ 차원에서 본다면 아직 반쪽짜리 표준 일 수밖에 없다.

▲유명철 사무총장 = 농업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자재 표준화를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우수한 기업들이 표준화된 우수 기자재 공급과 책임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정일기 조합장 = 스마트팜은 농업현장의 데이터를 컴퓨터가 수집 분석하여, 영농시설을 제어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관련 부처에서 하루빨리 표준규격을 정하여 업체간 중요한 시설은 호환이 되도록 해야한다.

▲신정훈 회장 = 특정 단체나 스마트팜 다부처 사업단에서 개발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인증제도를 통하여 신뢰를 확보하는 등 기업의 기술보완을 유지하면서 제품의 안전성을 높이는 방안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서준한 과장 = 스마트팜 ICT기자재의 호환성·신뢰성 확보와 품질 향상 등을 위해 분야별 표준을 마련하고, 산업발전 초기 시장규모와 기술 부족 등을 고려하여 표준이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사회 = 스마트팜을 운영하는데 필수 소비재인 양액, 그로우백 등에 대해서는 보조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추가로 예산이 책정돼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유명철 사무총장 = 스마트팜 운영에 필요한 양액, 그로우백 등 농자재에 대한 지원은 농업인의 경영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농업경영체의 정부의존도를 높이는 부작용도 예상되는 만큼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일기 조합장 = 양액비료는 2배이상 폭등해 농업인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국제원자재 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국가에서 어느정도 지원이 필요하다.

▲신정훈 회장 = 합리적인 지원을 통해 생산자가 사회적 책임도 함께하여 농업 생산 후 발생되는 부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역할을 정부가 함께하기를 기대한다.

▲성제훈 단장 = 스마트농업의 보급확산과 성공을 위해서는 전후방 사업 모두를 아우르는 지원이 필요하다. 단순히 교육을 하고 일부 품목을 지원하는 사업만으로는 확산이 어렵다.

◈사회 = 네덜란드 등 첨단유리온실 기반 스마트팜으로 앞서 나가고 있는 선진국과 달리 국내 농업은 구조적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많은데, 국내 농업 현실에 맞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성제훈 단장 = 외국의 시스템을 그대로 들여오는 게 아니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우리 시스템과 우리 표준으로 정착할 수 있게 유도해야 한다고 본다.

▲유명철 사무총장 = 규모화된 스마트팜 단지조성, 젊고 유능한 전문경영체 양성, 연구개발 등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야 한다. 또한 데이터기반의 컨설팅 서비스 등 민간차원에서 스마트팜 농가 대상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정일기 조합장 = 대형시설하우스는 단순히 농장의 개념을 넘어 복합사업장 역할을 해야한다. 유통시설이 겸비되고 사무공간 및 외국인 노동자의 숙소도 포함돼야 한다. 농업시설 규제로 농업인이 불편을 해결해야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김인식 고문 = 디지털 농업을 수출형 산업으로 견인하기 위해 대기업의 진출을 허용해야 한다. 특히 식물공장 영역은 농림부에서 정책을 지원하고, 산자부에서 수출형 산업화로 육성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서준한 과장 = 한국형 스마트농업은 농가들이 직면한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 최적 의사결정 및 농작업 자동화를 통한 노동력 절감 및 생산성과 품질향상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온실의 경우 우선 노동력 부족, 병충해에 따른 생산 리스크 증가 등 현장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보급형 ICT장비와 서비스를 보급하여 기존 비닐온실을 첨단온실로 전환해나갈 예정이다. 

◈사회 = 스마트팜 활성화를 위해 전문인력과 시스템관리가 필요한데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요?

▲김인식 고문 = 전문인력 부족에 대하여는 농업계 교육기관 지원 프로그램 개선과, 협회 등을 통한 교육훈련 및 자격 시험제도를 도입하는 대책을 제안한다. 

▲정일기 조합장 = 스마트팜 농업관련 기술교육을 강화하고, 시설보조금을 확대하여 농업인 부담을 경감해줘야 한다. 

▲유명철 사무총장 = 농가와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한 데이터기반 서비스 활성화, 농가를 대상으로 한 교육서비스 활성화, 스마트팜 기업의 선정기준 마련 및 운영과 사후관리시스템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신정훈 회장 = 인력부족과 시스템관리의 활성화를 위해 무엇보다 시설의 집단과 규모화를 통한 전문가의 상주 필요성을 만들어 줘야 한다.

▲성제훈 단장 = 스마트농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년농을 많이 유치할 필요가 있다. 청년농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농촌 사회 인프라 구축에도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229개 시군 중, 산부인과 없는 곳 63개 시군이다. 이런쪽에도 정부에서 투자를 더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준한 과장 = 스마트농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스마트농업 기술을 현장에서 활용하는 농업인 등의 기술 역량 제고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민간주체별 역량 강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청년창업과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도록 기술교육을 확대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스마트농업 기술을 이해하며 농업 현장에 전파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전문가 대상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전문 컨설턴트 풀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24년부터 공인 스마트농업관리사 자격제도를 도입해 운영할 예정이다.
 
◈사회 = 파프리카, 토마토, 딸기 등이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면서 농산물 공급과잉 우려가 있는데?

▲서준한 과장 = 스마트농업은 데이터 기반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고품질의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수단이며, 스마트농업 도입 자체가 과잉생산의 근본 원인은 아니라고 본다. 다만, 스마트농업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공급과잉이 발생하는 작물이 있을 수 있으나, 해를 거듭하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으로 재배가 다변화되면 시장에서 적정량이 생산되고 가격도 안정될 것으로 기대한다.

▲성제훈 단장 =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다른 나라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국민들의 먹거리에 대한 취향이나 문화 등을 파악해야 하고, 이는 개별 업체가 아닌 국가기관이 나서서 지원해줘야 한다. 농산물이나 농자재 수출을 상담하는 창구다양화해서 농업인이나 대국민 접근을 쉽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유명철 사무총장 = 스마트팜 재배품목을 아직은 일부품목에 편중되어 있어 농산물 공급과잉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출시장의 창출이 대단히 중요하다. 우선 지리적으로 가까운 일본, 동남아지역 수출시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특히, 한·아세안 FTA 활용하여 아세안국가들을 대상으로 수출가능품목에 대한 수출검역 협상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

▲신정훈 회장 = 각종 판촉전 및 국제식품박람회 현장 모니터링, 해외시장조사 등 수출활성화 사업과 더불어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품질 파프리카 생산기반 조성이 추진돼야한다. 

◈사회 = 끝으로 스마트팜 전성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유명철 사무총장 = 농업분야는 타 산업과는 달리 살아있는 생명체 다루는 것이며 재배기간 등 기본적인 시간이 필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타 산업에 비해 기술진보가 더딜 수 밖에 없다. 정책이나 연구에서 빠른 성과를 내려고 하지만, 기본적인 시간을 가지고 기술 발전을 이루는 인내의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정책수립이나 연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일기 조합장 = 고령 농업인에게 확대 보급하여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해킹방지와 개인정보의 보호도 함께 해야한다고 본다. 

▲김인식 고문 =  국내 내수 수요진작과 수출산업화를 위해 스마트팜 분야에 대기업의 진입을 허용해야 할 시점에 왔다. 시기를 놓친다면 해외 선진농업국가 반열에 올라갈 기회마저 상실할 것이다. 정책입안자와 스마트팜 경영체와 산업체의 통 큰 용단이 필요하다.

▲서준한 과장 = 스마트농업의 발전은 우리 농업의 혁신의 원동력이 되어 농가와 관련 기업 모두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이며, 소비자에게도 안정적으로 고품질의 먹거리를 공급하여 국민 모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정부는 앞으로 우리 농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지원하면서도, 기존 농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영농 편의성 개선에도 각별히 노력해 나가겠다.
/정리 = 권성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