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1.0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시설하우스 폭설대비 하우스 동 사이 1.5m 확보
인삼 예정지 특성 고려해 선정 및 관리

△시설하우스 = 환경관리는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 시기별 최저 한계온도를 확보하여 동해예방한다.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겨울철 하우스재배 시에는 시설 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 공급을 위해 환기, 유기물(퇴비, 볏짚, 가축분, 톱밥 등), 탄산시비 등을 실시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되거나 붕괴 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함, 주변 배수로 정비한다.

△봄배추 육묘상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하고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 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관리한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동해피해 예방 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한다.
품종선택은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에 따라 내한성 정도가 다름)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하고 배수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 설치한다.
주간부 피복은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하고,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한다.(방풍림, 방풍망 설치)
동해는 겨울철 찬바람에 의하여 조장되므로 상습적으로 동해를 받는지역에서는 방풍림 또는 방풍망 설치한다.

△화훼 = 심비디움은 ‘물위의 배’라는 뜻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철에 꽃을 많이 피우고, 분화․절화․코사이지 용으로 쓰인다.
심비디움속은 열대아시아를 중심으로 북쪽 히말리아, 동쪽 일본, 남쪽 호주 북부까지 넓은 지역에 90여종이 자생한다.
겨울철 성수기에 고품질 출하를 위해서는 온도관리에 유의한다.
개화 시 너무 낮은 온도와 높은 습도는 꽃잎에 반점이 생겨 상품가치를 떨어뜨리고, 동해를 입으면 문드러지고 낙화한다.
겨울철 일조가 너무 부족하게 되면 화색 발현이 불충분해지므로 유의하고 동절기에는 밀폐된 환경으로 인해 난방 시 아황산가스 피해 주의한다.

△인삼 예정지 선정 = 한번 심으면 한 자리에서 오랜 기간 자라는(4~6년) 작물이 인삼이다. 인삼이 가진 특성을 배려하여 심기 전 예정지 선정 및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 선정은 처음으로 토양 환경 정보시스템 흙토람(http://soil.rda.go.kr) 접속하고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핀 후 결정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1. 2. ~ 1. 8.)[기상청 발표(’22. 12. 29., 6:00)]
(기온) 2일~4일 아침 기온은 -13~1℃, 낮 기온은 -1~10℃로 평년(최저기온 -9~0℃, 최고기온 2~9℃)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5일~8일 아침 기온은 -8~3℃, 낮 기온은 1~10℃로 평년과 비슷하겠음.
(하늘상태) 이번 예보기간에는 전국이 맑은 날이 많겠으나, 2일은 충청권과 남부지방에, 5일~6일은 중부지방과 전라권에 가끔 구름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1. 2. ~ 1. 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호]
(벼농사) [볍씨 준비] 벼 보급종은 해당 지역 공급되는 품종 미리 알아보고 기간 내 신청, 보급종 전국단위 신청기간 ‘23.1.3.~1.28.(공급시기 1.10.~3.31.)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15% 이하 함수율과 15℃ 이하 온도 및 70% 이하 습도 유지
(밭작물) [보리·밀] 토양수분 유지, 논 재배 포장 배수구 잘 정비하여 습해 예방 [봄감자 신청] 종서신청 및 사전준비, 전국단위 신청기간: ’23.1.5.~1.14.
(채소) [시설채소] 적정습도 유지, 일조량 및 최저 한계온도 확보, 폭설대비 [봄배추 육묘] 낮 온도 25℃ 이상 되지 않도록 관리, 적정 수분유지
(과수) [안전지대]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 재식 [주간부 피복]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조치(부직포, 볏짚 등) [한계온도] 저온 지속시간에 따라 동해 피해 정도가 다름(복숭아: 2시간 이상)
(특작) [인삼] ‘흙토람’을 통한 예정지 정보 참고, 농업기술센터 토양 분석 의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