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지난 22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2022년도 농식품 수출에 기여한 유공자를 대상으로 포상행사를 가졌다.
이번 수상자들은 해외 비관세장벽 애로 해소, 해외 판로 개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인 노력을 인정받아 표창을 수여하게 됐다.
농식품부장관 표창 중 단체 수상은 매일식품(주), ㈜보성일억조코리아, ㈜담터에프엔비가 차지했다.
매일식품(주)은 나트륨 함량이 적은 보다 건강한 장류와 해외 소비자 입맛에 맞는 소스 유형의 한식 양념장을 개발했고, 2021년 수출액 1,000만 불 이상을 달성하는 등 케이-푸드(K-food)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보성일억조코리아는 매년 계약 재배로 확보한 질 좋은 국내산 원료로 만든 김치를 수출해 우리 김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캔 김치를 제조하여 해외 김치 소비 확대에 기여했다.
㈜담터에프엔비는 품질 좋은 유자차를 생산하고, 시식 등 소비자 홍보를 통해 해외에서는 다소 생소한 ‘액상차’를 현지에 널리 알리는 노력을 통해 유자 수출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샤인머스캣의 뒤를 이을 유망 포도 품종인 ‘홍주씨들리스’ 실증 재배로 재배기술을 확립하고 홍콩, 베트남 시범 판매로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청실홍실영농조합법인 김시호 대표, 국내산 키위 품종인 ‘스위트골드’를 주력 수출하여 우리 키위 수출을 선도한 한라골드영농조합법인의 고태경 팀장 등 54명에게 농식품부장관 표창이 수여됐다.
주요 기업 및 수출업계 관계자 대상 장관표창 57점 수여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