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폭설피해 포장 고랑 및 배수로 정리 철저히
△시설채소 = 환경관리 및 폭설대비 겨울철 작물별 적정 습도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 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 예방한다.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를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 되거나 붕괴 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눈이 녹은 물이 비닐하우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비닐을 씌워 습해를 예방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는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 상승 유도한다.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유의한다.
본답관리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 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비닐피복 완료한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가지 등은 생육기간에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제거하여 병해충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 주고 작업 도구는 한곳에 모아 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화훼 = 국화 (동절기 탄산가스 시용 및 재절화) 환경관리는 한파,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한다.
겨울철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적정 온도와 습도 관리, 병충해 관리에 주의한다.
온도는 16℃ 이상, CO₂농도는 1,000∼1,500 ppm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탄산가스 시용은 적정 농도 1,000~1,200ppm으로 2,000ppm 이상의 농도는 품종에 따라 황화현상이나 괴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광합성 개시 후 급격히 CO₂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맑은 날은 일출 30분 후부터 환기를 개시할 때까지 2~3시간 정도 시용한다.
맑거나 흐린 날을 구별치 않고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인삼 = 폭설 피해 원인은 눈이 20㎝ 이상 내리면 피해 증가한다.
표준 규격에 맞지 않거나 재활용한 자재를 사용했을 때이다.
도리, 보조 서까래 등 해가림 시설 설치를 하지 않은 경우, 설치한 지주가 오래된 고년근 포장인 경우, 후주 부분을 높여 경사가 완만한 해가림 시설인 경우가 있다.
여름철에 설치한 2중직 차광망을 걷지 않은 포장한다.
중간 통로 미설치 및 해가림 시설이 과도하게 긴 포장한다.
폭설 피해 대책은 표준 규격자재 사용 및 표준 해가림 설치로 폭설로 인한 붕괴 예방한다.
월동기에 차광망을 걷어주어 폭설 피해 예방하고 집단 붕괴 우려의 경우, 중간 중간 차광망 해체로 연쇄붕괴 피해 최소화한다.
눈이 쌓이지 않게 제설작업 실시하고, 폭설 피해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고랑 및 배수로 정비 철저로 부패나 병 전염 등 2차 피해 최소화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12. 26. ~ ’23. 1. 1.)[기상청 발표(’22. 12. 22., 6:00)]
(기온) 26일~1월 1일 아침 기온은 -14~1℃, 낮 기온은 -2~8℃로 평년(최저기온 -9~1℃, 최고기온 1~10℃)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하늘상태) 가끔 구름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12. 26. ~ ’23. 1. 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2호]
(벼농사) [볍씨 준비] 벼 보급종은 해당 지역 공급되는 품종 미리 알아보고 기간 내 신청, 보급종 전국단위 신청 기간 ‘23.1.3.~1.28.(공급 시기 1.10.~3.31.)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15% 이하 함수율과 15℃ 이하 온도 및 70% 이하 습도 유지
(밭작물) [보리·밀] 논 재배 포장 배수구 잘 정비하여 습해 예방 [봄 감자 신청] 종서신청 및 사전준비, 기본 신청 기간: 12.1.~12.31.
(채소) [시설채소] 일조 부족, 저온, 습해 대응 관리, 폭설 대비 시설보완 등 [마늘·양파] 월동 중 적정 수분 관리, 한지형 마늘 비닐 피복 완료 [화재대책] 일상 사전 점검 및 안전수칙 준수로 화재 예방
(과수) [안전지대]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 재식 [주간부 피복]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부직포, 볏짚 등) [과원 정비] 낙엽·잡초 등 병해충 월동장소 제거, 관수시설 물 빼기 등
(특작) [인삼] 폭설로 인한 피해 예방, 겨울철 배수 관리 철저 [느타리버섯] 화재 발생주의, 온도 10∼16℃, 습도 85% 유지 관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