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12.13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자연재해 대비 규격시설 확인
인삼포장 월동 전 토양 수분 관리해야

△시설채소 = 겨울철 자연재해 대비는 기존규격시설, 내재해형 규격시설, 비규격시설인지 확인 기존규격시설과 내재해형 규격시설의 경우 안전적설심을 확인한다.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  작물‧생육기별 최저한계온도확보, 보온시설 보완, 내한성 품종 선택을 한다.
사후대책은 정전 등으로 가온시설을 가동할 수 없을 때는 숯, 알콜 등을 연소시켜 가온, 보온피복 강화, 살균제 및 요소 엽면 살포로 생육 촉진, 피해가 심하면 다른 작물로 대체한다.
환경 관리는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겨울철 과원관리 =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한다. 내년 2월 상·중순 뿌리 활동이 시작될 때 이용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복숭아는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복숭아 동해피해 경감대책 = 안전지대 선정은 품종에 따라 내한성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동해위험 피해빈도를 고려하여 최근 10년간 최저기온 조사 후 적지 선정한다.
주간부 피복은 지면과 가까운 원줄기는 온도 변화가 심하여 동해를 받기 쉬우므로 겨울철에 80∼100cm 부위까지 볏짚이나 부직포로 피복하여 보온 처리한다.
품종 선택은 가납암백도, 오도로끼, 일천백봉 등의 품종은 동해에 특히 약하므로 중·북부 지역에서는 품종 선택 시 유의한다.
사후관리는 주간부 동해를 심하게 받은 나무는 빠른 시간 내 수피가 터진 부분을 노끈이나 고무밴드로 묶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화훼 = 국화 겨울철 발생하는 생리장해는 국화의 동절기 생산을 위해 충분한 전조와 차광재배를 끝낸 후, 온실 내 적정한 일장과 온도와 같은 환경관리를 통해 꽃 수확한다.
개화기 온도 관리는 15℃ 이상, 광(빛가림 재배) 기술은 오후 6시~오전 7시까지 단일 처리한다.
동절기 발생하기 쉬운 국화의 생리 장해는 버들눈은 적절한 일장을 유지하고 지나친 고온 및 저온 회피, 건전 모주 양성과 영양조건 개선해준다.
노심현상은 전조 중지 후 며칠을 경과한 다음 다시 전조하는 방법으로 방지해준다.
수곡현상은 화아분화·발달기의 야간온도를 높게 관리하고, 전조중지 후의 추비나 많은 관수는 피하고 수광 조건 개선이 필요하다.

△인삼 = 포장 관리는 배수로 정비로 월동 전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 과다는 이른 봄, 서릿발로 뇌두 손상 요인, 손상 부위에 잿빛곰팡이병 발생 빈도가 높으므로 주의한다.
본 밭은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복토를 하면, 보온·보습과 조기 발뇌 및 염해 피해경감 효과가 있다.
해가림 시설 관리은 표준 규격 자재 사용과 표준 해가림 설치로 폭설 피해 예방한다. 폭설 피해가 잦은 지역은 전후주연결식 이용으로 피해경감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12. 12. ~ 12. 18.)[기상청 발표(’22. 12. 8., 6:00)]
(기온) 12일~13일 아침 기온은 -6~5℃, 낮 기온은 2~11℃로 어제(7일, 아침 최저기온 –4~4℃, 낮 최고기온 8~11℃)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14일~17일 아침 기온은 -12~1℃, 낮 기온은 -3~8℃로 어제보다 낮겠음.
(강수) 13일 오후 충청권과 전라권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14일 전라권과 제주도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12. 12. ~ 12. 1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0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 적응품종 중 품종 특성을 고려하여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농기계 보관] 겨울철 농기계 관리(전용창고 보관, 오일, 냉각수 등 점검·관리)
(밭작물) [봄감자 신청] 종서신청 및 사전준비, 기본신청기간: 12.1.~12.31.[감자 시설재배] 씨감자가 휴면상태에 있으면 감자 싹이 나오지 않으므로 휴면타파 시켜야 함
(채소) [시설채소] 자연재해 대비 안전적설심 확인, 시설보강, 최저 한계온도 확보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도.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음
(과수) [과원 관리] 수확 후 밑거름 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보온] 주간부(80~100cm) 볏짚이나 부직포로 피복, 백색페인트 도포
(특작) [느타리버섯] 기온 급강하에 대비한 보온기자재 사전 정비 점검 철저, 과열‧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예방 필요 [인삼] 폭설 대비 표준 규격 자재 사용, 차광막 걷기, 배수로 정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