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12.06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강풍 불때 환기창 밀폐시켜야
겨울철 과원, 백색 수성페인트·보온자재 피복

△시설채소 =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작물별로 적온관리를 하되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이상,엽채류는 8℃이상 유지되도록 관리, 채소류 한계온도 참고한다.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하고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한다.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눈이 녹은 물이 비닐하우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비닐을 씌워 습해를 예방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는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가 우려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상승 유도한다.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유의한다.
본답관리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겨울철 과원관리 =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한다.
내년 2월 상·중순 뿌리 활동이 시작될 때 이용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복숭아는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언 피해 발생 증가한다.
사질토 4일 간격 20mm, 양토 7일 간격 30mm, 점질토 9일 간격 35mm 관수한다.

△화훼 = 거베라 동절기 환경관리는 화색이 다양하고 절화 감상 기간이 길어, 대형 화환이나 디자인 포인트 등으로 많이 이용한다.
거베라의 생육 적온은 16∼25℃로 개화습성은 중성식물로서 잎눈과 꽃눈이 혼재되어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이 같이 이루어지는 영양·생식생장형 작물로 지속적 환경을 유지한 수량확보가 필요하다.
보광관리는 거베라의 동계 보광 시 광량이 높을수록 절화 수량과 난방 효과 등이 증가하지만 설치비, 전기료 등의 손실 요소도 함께 증가하여 15μmol・m-2・s-1 정도의 광량이 가장 경제적이다.
적정 광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압나트륨램프 또는 메탈할라이드램프를 10a당 30kW(400W×75개)의 전력이 소모되도록 식물체 상단 1.5m 높이에 설치하고 동계 약광기인 11월~3월까지 일몰 후 또는 일출 전 1일 4시간 보광을 실시한다.
상위엽 왜소화, 설상화 감소 등의 부작용 발생을 예방하고 보광 효과는 무처리에 비해 절화 수량 34%, 절화 중 15%, 온도는 2℃ 정도 높았다.

△인삼 = 포장 관리는 배수로 정비로 월동 전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 과다는 이른 봄, 서릿발로 뇌두 손상 요인, 손상 부위에 잿빛곰팡이병 발생 빈도가 높으므로 주의한다.
본 밭은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복토를 하면, 온·보습과 조기 발뇌 및 염해 피해경감 효과가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12. 5. ~ 12. 11.)[기상청 발표(’22. 12. 1., 6:00)]
(기온) 아침 기온은 -8~6℃로, 낮 기온은 1~12℃로 어제(30일, 아침 최저기온 –7~2℃, 낮 최고기온 –4~5℃)보다 높겠음.
(강수) 4일은 전라권과 경남권에 비 또는 눈,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12. 5. ~ 12. 1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9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 적응 품종 중 품종 특성을 고려하여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토양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종합적 개량·관리
(밭작물) [감자시설재배] 씨감자가 휴면상태에 있으면 감자 싹이 나오지 않으므로 휴면타파 시켜야 함 [봄감자 신청] 종서신청 및 사전준비, 기본신청기간: 12.1.~12.31.
(채소) [시설채소] 채소류 한계온도를 참고하여 적온관리,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점검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도,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음 
(과수) [과원관리] 수확 후 밑거름 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사후관리] 동해피해로 수피 터진 부분은 노끈이나 고무밴드로 묶어줌
(특작) [인삼] 폭설 대비 표준 규격 자재 사용, 차광막 걷기, 배수로 정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