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11.29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작물 생리장해 대비 환기 철저히해야
인삼 표준 해가림 시설 설치해 폭설대비

△시설채소 =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작물별로 적온관리를 하되,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이상,엽채류는 8℃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하우스 적설 방지와 쌓인 눈을 신속하게 치울 수 있도록 한다.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하고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한다.

△딸기 = 낮에는 환기관리, 밤에는 철저한 보온관리로 적온유지한다.
오전 10~12시 이전에 마무리하여 시설 내 과습방지하고 꿀벌의 활동 온도는 18~22℃ 이므로 시설 온도관리에 유의한다.
CO2 농도 1,500ppm 내에서는 농도가 증가할수록 효과가 증가한다.
온도, 일사량, 잎 면적, 탄산가스, 꽃솎음, 전조, 관수방법, 품종, 수확시기 등에 따라 당의 축적량은 달라진다.
해가 진 후 3~4시간 동안 잎의 광합성 산물인 당을 과실로 보내야 하므로 13~15℃ 유지, 새벽 최저온도 5~6℃ 관리한다.
새 잎의 발생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잎 따주기 최대한 자제한다.
수확기간 중 급액농도를 낮추면 세력이 약해지고, 과실의 당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수확기 EC농도를 1.2~1.3dS/m로 관리한다.

△과원 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 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 도구는 한곳에 모아 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화훼 = 심비디움(동절기 관리)은 국내에서 제1의 양란으로 70년대에 도입되어 상업화가 이루어졌으며, 전체 분화 생산액의 약 3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화훼 품목이다.
심비디움은 1화경에 15개 정도의 꽃들이 착생하여 매우 아름답고 화려하며, 꽃의 감상 기간이 2개월 정도로 길며, 서늘한 곳에서도 비교적 잘 생육하는 상록성 다년초로, 우리나라, 일본, 대만, 중국, 호주, 네델란드 등의 국가에서 분화 또는 절화로 유통 중이다.
심비디움은 묘구입에서 출하까지 약 33개월~38개월으로 타 작목에 비해 생산기간이 길고, 투자 비용도 높아, 이를 감안하고 영농계획을 세우고 작물 재배해야 한다.
심비디움의 화아형성기는 보통 6~10월 형성이 되는데, 화아분화 온도는 13℃로 정도로 고랭지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동절기 관리는 화아분화가 된 심비디움을 겨울철 성수기에 고품질 출하를 위해서는 온도관리가 필요하다.

△인삼 폭설대비 = 폭설 피해를 줄이기 위해 표준 규격 자재 사용. 비용이 들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 권장한다.
폭설 피해가 잦은 지역은 전후주연결식 이용으로 피해 최소화하고 폭설 피해 예방을 위한 월동기 차광망 걷어주기를 한다.
눈의 상면 보온 효과로 동해 예방하고 미리 걷지 못한 경우, 지속적인 제설작업을 해준다.
집단 붕괴 우려의 경우, 중간중간 차광망 해체로 연쇄 붕괴 피해 최소화한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고랑 및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여 부패나 병 전염 등 2차 피해 최소화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11. 28. ~ 12. 4.)[기상청 발표(’22. 11. 24., 6:00)]
(기온) 28일~29일 아침 기온은 -4~15℃, 낮 기온은 9~21℃로 어제(23일, 최저기온 8~12℃, 최고기온 13~20℃)와 비슷하거나 낮겠음. 29일 오후부터는 찬 대륙고기압이 강하게 확장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30일~12월 4일 아침 기온은 -10~8℃, 낮 기온은 -1~12℃로 춥겠음.
(강수) 28일~29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고, 30일 오후~12월 1일 오전은 전남권에 눈이 오겠으며, 12월 1일은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11. 28. ~ 12. 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8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 적응품종 중 품종 특성을 고려하여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토양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종합적 개량‧관리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감자 시설재배] 남부지방에서 가을 재배로 채종한 품종은 실온 보관하여 휴면기간 단축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은 부직포 또는 유공비닐 이중피복, 난지형마늘 월동 전에 뿌리 활착 잘 되어야 동해피해 줄임
(과수) [과원 정비] 낙엽·잡초 등 병해충 월동 생육처 제거, 관수시설 물빼기 [과원 관리] 수확 후 밑거름 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특작) [인삼] 표준 해가림 설치로 폭설 피해 예방. 월동기 차광망 걷어 주기 [약용작물] 세척·건조·저장 과정의 품질 변화에 유의하여 관리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