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11.2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삼 사포닌 ‘진세노사이드’
중추신경계 비롯해 신체기능 조절 다양한 효과 발휘

▣ 인삼의 화학성분 및 효능 - 2

인삼 사포닌은 보통 ‘진세노사이드’ 라고 하는데, 이는 타 식물 사포닌과 구별하기 위해서 인삼에서 분리된 배당체란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이는 보통 ‘Ginsenoside-Rx’ 등으로 명명된다. 여기서 ‘R’ 은 ‘Radix’ 혹은 ‘Root’ 즉 뿌리의 뜻이다. 또한 ‘x’는 인삼 추출물에 함유된 개별 성분을 분석하는 기법의 하나인 박층크로마토그래피상에 나타나는 스폿트의 이동 거리(Rf치)에 따라 아래쪽에서부터 위 쪽으로 o, a, b, c, d, e, f, g, h 등의 순서로 사포닌 성분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지금까지 고려인삼으로부터 약 30여 종 이상의 진세노사이드가 분리되어 그 화학구조가 밝혀졌다. 그러나 홍삼제조시 일반적인 제 조온도(98℃ 내외)보다 고온(120℃ 이상)에서 찌면, 홍삼특유의 진세노사이드 외에 또 다른 종류의 진세노사이드가 생긴다.

인삼사포닌은 중추신경계를 비롯하여 내분비계, 면역계, 대사계 등에 영향을 미쳐 신체기능 조절에 다양한 효과를 발휘한다. 지금까지 고려인삼으로부터 40여종이상의 진세노사이드가 분리 동정되었고, 각각의 진세노사이드의 약리작용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이들 진세노사이드들은 서로 비슷한 작용을 하거나 또는 서로 반대되는 작용을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면 중추신경계에 대해 PPD계 사포닌의 대표적인 진세노사이드 성분인 G-Rb1은 억제적 효과를 나타내고, 반대로 PPT계 사포닌의 대표적인 G-Rg1은 촉진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 외 주요 진세노사이드 성분의 효능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G-Ro은 알콜 해독, 항간염효능,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G-Rb1은중추신경 억제, 해열진통, 간 기능 보호 작용, G-Rb2는 항당뇨, 항동맥경화, 간세포 증식효과, G-Rc는 진통 작용, 단백질 및 지질합성 촉진 작용, G-Rd는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촉진 작용, G-Re는 간보호 작용, 골수세포 합성 촉진 작용, G-Rf는 뇌신경세포 진통작용, 지질과산화 억제작용, G-Rg1은 학습기능 개선, 항피로 작용, G-Rg2는 혈소판 응집억제, 기억력 감퇴 개선작용, G-Rg3는 암세포 전이억제, 간보호 작용, 항암 제 내성억제 작용, G-Rh1은 간 보호, 항종양 작용, 혈소판 응집억제 작용 등에 관하여 알려져 있다.

<원예원 인삼특작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