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 새상품
신기술 & 새상품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11.2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농 ‘수퍼넷’ 스프링클러
관수부터 서리 피해 방지까지

㈜경농의 ‘수퍼넷’ 스프링클러는 과수원의 관수 시스템 설계 시 사용하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수퍼넷은 주로 살수 관수와 미세 살수를 이용한 서리 피해 방지 용도로 사용된다. 특히 수퍼넷은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압력 보상 기능, 회전자 등을 갖춰 농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수퍼넷의 가장 큰 강점은 바로 ‘유량’이다. 노지 과수원은 대부분 보유하고 있는 용수의 양이 충분하지 못하다. 하지만 서리 방지를 위해서는 과수원 내부 온도가 1~2℃일 때부터 물을 뿌리기 시작해 일출 또는 적정 온도로 오를 때까지 계속 물을 대야 한다. 만약 서리 방지를 위한 살수 작업 중 물이 부족하여 기온이 빙점일 때 살수를 중지하면 나무의 온도가 기온보다 낮아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수퍼넷 노즐의 유량은 20L/h, 40L/h 두 종류로 다른 스프링클러에 비해 비교적 유량이 낮다. 따라서 사용 용수가 충분하지 못한 노지 과수원에서도 유량을 조절하며 충분히 물을 뿌려 서리를 방지할 수 있다.
수퍼넷의 다른 특징은 ‘압력보상기능’이다. 압력보상기능이란 일정한 압력 이상부터는 나가는 물량을 동일하게 맞춰주는 기능이다. 노지 과수원의 경우 경사가 심한 곳이 많아서 압력보상기능이 없는 스프링클러를 사용하면 물을 고르게 뿌릴 수 없고, 과수원의 경사지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살수량 차이로 인해 서리 피해 방지를 제대로 할 수 없다.
마지막 특징은 ‘회전자’이다. 수퍼넷은 관수 시에만 회전자가 위로 올라가고, 펌프가 정지하면 회전자가 다시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곤충이 스프링클러 노즐에 침투하는 것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유니람ASXR’
세계 유일 기능성 지중 점적 호스

지중 점적은 가장 효과적인 관수 방법의 하나이다. 하지만 땅속에서 물을 주는 만큼 일반적인 점적 호스나 점적테이프를 설치하게 되면 점적기 구멍 막힘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유니람ASXR’은 전 세계에서 가장 기능이 좋은 지중 점적 전용 호스로서 지중 관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있다.
첫 번째는 ‘뿌리 침투 방지 기능’이다. 땅속에서 관수하게 되면 식물의 뿌리가 점적기 내부로 침투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유니람은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점적기에 자체적으로 뿌리의 침투를 방지하는 설계로 제작됐고, 구리 성분을 추가하여 뿌리가 근처에 다가오지 않도록 방지했다.
두 번째 기능은 ‘진공방지기능’이다. 관수 중 펌프가 정지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진공 상태가 만들어지면서 점적기 내부로 공기를 빨아들이게 된다. 이런 경우 땅속에 있는 점적기 속으로 흙이나 이물질이 빨려 들어와 점적기 구멍을 막아버리고 물이 나가지 않게 된다.
세 번째로 노지에서 가장 중요한 ‘압력보상기능’과 ‘낙수방지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압력보상기능이란 일정한 압력 이상부터는 나가는 물량을 동일하게 맞춰주는 기능이며, 낙수방지기능은 점적기가 열리고 닫히는 압력이 정해져 있어 관수시 점적기가 거의 동시에 열리고 닫히게 만들어주는 기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