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11.16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삼 주요 약효성분인 ‘사포닌’
중추신경·면역·대사 등 다양한 약리효능 가져

▣ 인삼의 화학성분 및 효능

인삼에는 주요 약효성분으로 잘 알려진 사포닌(saponin, 3-6%)을 비롯해서 질소화합물로서 단백질, 아미노산, 핵산, 알칼로이드 성분, 기름에 녹아 나오는 지용성 성분으로 지방산, 정유, 폴리아세틸렌, 페놀화합물 등, 그리고 수용성 비타 민(0.05%), 미네랄(4-6%) 등과 탄수화물로서 단당류와 다당류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 사포닌 성분이 유효성분으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다.

사포닌 성분은 화학구조적으로 비당부분(4환상 혹은 5환상)에 포도당이나 과당 등 여러 가지 당류가 결합돼 있는 배당체 성분을 말한다. 물리화학적으로 미세한 거품을 내는 성질이 있어 비누에서 유래한 어원을 사용해 이러한 성질의 화합물을 ‘사포닌’ 이라고 부른다. 이들 화합물은 식물계에 광범위하게 분포된다(750여 종 식물). 

인삼 중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거의 담마란계의 트리테르펜 골격 구조를 가진 사포닌으로서 인삼속 식물에 존재하는 특유의 사포닌이다. 인삼사포닌은 비당부분의 화학구조에 따라 4환성의 담마란계 사포닌과 5환성의 올레아난계 사포닌의 2종류로 크게 구분된다. 담마란계 사포닌은 다시 비당부분에 붙어 있는 수산기의 수에 따라 2개인 경우 프로 토파낙사다이올계 사포닌, 3개인 경우 프로토파낙사트리올계 사포닌으로 나뉜다. 결국 인삼 사포닌은 비당부분인 PPD와 PPT의 일정한 부위에 글루코스(Glucose), 자일로스(Xylose), 아라비노스(Arabinose), 람노스(Rham- nose)와 같은 당류 성분이 결합을 하고 있는 화합물로서 결합된 당의 수 및 위치에 따라 각각의 개별 사포닌으로 분류된다. 

한편 인삼 사포닌은 일반 식물사포닌과는 다르게 어독성이나 적혈구 파괴와 같은 용혈 독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도라지, 더덕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진해, 거담효과가 있어 주로 호흡기질환에 사용되는 반면 인삼은 이들과는 다른 사포닌 성분으로 중추신경계를 비롯하여, 순환기계, 면역계, 대사계 등에 다양한 약리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원예원 인삼특작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