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생명자원 가치 제고 … 주권 확보 추진
산림생명자원 가치 제고 … 주권 확보 추진
  • 윤소희
  • 승인 2022.11.1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산림과학원, 식약처와 MOU 체결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 평가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 평가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지난 11일 나고야의정서 등 국제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생약자원의 품질관리 연구 기반 마련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산림생명자원의 발굴과 활용성 연구에 노력해 온 국립산림과학원은 한약(생약)의 기준과 표준을 제시하고 품질관리 연구에 힘써온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련된 연구를 협력·공유해 토종 생명자원의 주권 확보에 공동 대응할 예정이다.

업무 협약의 주요내용은 ▲신규 협력사업의 발굴·기획 및 이행 ▲연구개발사업 상호 협력 및 공동연구 ▲기술 교류 프로그램 연계 및 공유 ▲국내·외 생약자원 연구·활용 관련 정보공유 ▲연구시설 및 장비 공동활용 등이다.

생명자원은 산업적으로 유용한 동물, 식물, 미생물 등을 포함하며, 생명자원의 92%는 산림에 서식하므로 국립산림과학원은 이전부터 산림생명자원 가치에 주목해 의약품 개발 등 산림생명자원을 고부가가치 산업의 핵심 소재로 활용하는 연구를 수행해왔다. 

최근에는 관련 연구를 통해 붉은사슴뿔버섯에서 유방암 억제 신물질인 로리딘 E(roridin E)를 무궁화 뿌리에서는 폐암 억제 신물질 무궁알렌(Mugungalenes A,B,C)을 발견하는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박현 원장은 “앞으로 식품의약안전평가원과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산림생명자원의 주권을 지키고 국가 바이오산업 혁신을 주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