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10.1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저장용 배, 만개후 성숙까지 160일 수확 적기
인삼종자 개갑 완료 단계 … 2~3일에 1회씩 물줘야

△가을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으로 4회 정도 비료주기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결구가 시작된 포장은 하루에 10a당 200L의 물 필요, 인공관수 한다.
저온대비는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주거나, 수확기가 된 무와 배추는 서둘러 수확한다.
병해충은 노균병, 균핵병, 진딧물, 나방류, 벼룩잎벌레 등 예찰 및 방제한다.

△시설채소 = 보온효율 향상은 온풍난방기 버너 및 열교환기 분진 제거로 연소효율 향상, 연통개량, 자동온도조절, 일사량에 따른 변온관리 한다.
바이러스병 예방은 어린 묘 심기 전에 시설하우스의 측창이나 출입구에 방충망 설치, 하우스 내 잡초 제거, 심기 1~2일 전 묘판에 식물 보호제를 뿌려 해충을 방제하고 이상증상 묘는 골라낸다.

△과실수확 = 과실 수확은 하루 중 온도가 높은 때를 피하고 온도가 낮을 때 수확하여 과실의 양분 소모를 줄이도록 한다.
수확기에 비가 내릴 경우에는 병해 감염 우려가 있으니 비가 그친 후 수확하고 과실은 한 나무에서도 익는 시기가 다르므로 한번에 수확을 하지 말고 익음 정도에 따라 2∼3회 나누어 수확하여 품질을 높이도록 한다.
과실은 껍질이 매우 연하여 수확할 때 무리한 힘을 가하거나 부딪쳐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과실의 꼭지가 빠지면 상품 가치가 떨어지고 저장력이 약해지므로 작업할 때 주의하도록 한다.
과실은 장갑을 낀 손으로 과실을 받쳐 들고 가볍게 위로 젖히면 쉽게 수확할 수 있으며, 과실 담는 용기 안쪽에 스펀지 등을 깔아 과실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배 중만생종 배 수확시기 = 배는 대부분 봉지를 씌워 재배하므로 과피색, 광택, 과점상태, 열매자루의 분리 정도와 만개 후 성숙일수 및 적산온도 등에 의하여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장기저장용 과실은 만개 후 성숙까지의 일수가 160일, 적산온도 3,442℃가 수확적기이다.
수확 후 직판할 과실은 완숙된 것이 좋으며, 저장용은 장기저장용과 단기저장용으로 구분하여 수확시기를 적기보다 앞당긴다.
수확시기를 앞당기면 저장력은 향상되나 맛이 떨어지고 미숙과는 당분축적량이 적어 빨리 부패하는 경우가 있다.
과피의 흑변현상 방지를 위한 예건은 신고·추황배의 경우 수확과실을 바로 저온저장고에 보관하면 과피가 검게 변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예건 후 저장한다.
흑변 방지법으로는 예건, 예냉, 열처리 등의 방법이 있다.

△화훼 = 화목류(장미)는 세계 3대 절화 중의 하나로 국내에서도 매우 중요한 화종으로, 연중재배하고 다양한 시기에 정식이 가능하다.
장미 중에 작기를 봄철 3월 정도 정식한 것은 여름철에 전정을 마치고 겨울철 수확을 위한 수형을 조절하며, 수확시기를 조절하며 채화한다.
장미는 여름철과 겨울철 유통 시기를 고려하여 개화단계를 달리 수확하고 여름철에는 꽃받침이 수평으로 전개될 때 하며, 재배온도가 내려감에 따라 봉오리 상태 또는 꽃잎이 벌어지기 시작할 때로 수확시기 조정 필요하다.

△인삼 개갑관리 = 인삼 종자의 개갑(開閘; 미성숙 인삼종자를 후숙시키는 것)이 거의 완료되는 단계이므로 물주기는 2∼3일에 1회씩 주도록 한다.
개갑 용기 내 수분이 정체될 경우 싹틈 비율이 저하되므로 주의한다.
개갑이 완료된 종자는 파종 2∼3일 전에 꺼내 깨끗한 물로 씻은 다음 건조하지 않도록 보관하였다가 뿌린다.
봄파종은 발아율이 현저히 저하되므로 개갑된 종자는 가능하면 가을에 파종한다.
개갑된 종자를 보관할 때는 0∼-2℃의 저온저장고나 모래와 혼합하여 노지에 묻어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땅이 녹은 직후에 뿌린다.
개갑이 덜 된 종자는 별도 용기에 넣어 20℃에서 4∼7일 동안 처리할 경우 씨눈 트는 비율이 향상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10. 10. ~ 10. 16.)[기상청 발표(’22. 10. 6., 6:00)]
(기온) 아침 기온은 7~16℃로 어제(5일, 아침 최저기온 13~16℃)와 비슷하거나 낮겠고, 낮 기온은 15~24℃로 어제(낮 최고기온 14~23℃)와 비슷하겠음.
(강수) 10일은 중부지방과 전북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10. 10. ~ 10. 1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1호]
(벼농사) [적기 수확] 외관상 충분히 익고 수분함량이 25% 이하일 때 수확(출수 후 중생종 50~55일, 중만생종 55~60일이 수확 적기), 수발아 발생한 논은 가능한 한 빨리 수확 [건조 및 저장] 일반용은 45℃,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하며, 저온 저장은 수분함량 15%, 저장온도 10~15℃, 상대습도 70~80% 정도 유지
(밭작물) [콩]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 콤바인 수확 적기는 성숙 후 10일경, 수분함량 18~20% 정도에 실시 
(채소) [가을 배추‧무] 결구 시작된 포장은 1일 10a당 200ℓ 물 인공 관수, 병해충 방제 [시설채소] 보온효율 향상, 10월~11월 상순 외부 매개충 유입 우려, 집중관리 
(과수) [배] 중만생종(신고, 추황배)은 과실 수확 직후~낙엽 전 가을거름 주기 [단감] 수확 30일 전 시비, 만생종은 10월 상중순에 가을거름 주기
(특작) [인삼] 인삼 종자 개갑 완료 단계로 수분 정체에 주의하면서 물 주는 속도 조절, 개갑이 완료되면 파종 2~3일 전 용기에서 꺼내 뿌림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