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9.2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만생종 양파, 묘상 관리 철저히 해야
모종삼 메워심기, 뿌리 상하지 않도록 주의

△가을배추․무 = 배추 결구가 시작된 지역에서는 하루에 10a당 200L의 많은 물을 흡수하므로 포장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물 경우, 물 주기를 실시한다.
가을무 언 피해를 받는 온도는 0℃ 정도이므로 중북부 지방은 갑작스러운 추위가 닥쳐올 경우를 대비해서 부직포나 비닐을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주어 얼지 않도록 관리한다.
무름병, 노균병, 균핵병 등과 바이러스병을 옮기는 진딧물, 담배나방, 배추좀나방, 파밤나방 등을 철저히 방제한다.

△마늘․양파 =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이므로 제때 파종할 수 있도록 우량종자, 비닐 등 자재 등을 미리 준비한다.
씨마늘은 뿌리응애와 흑색썩음균핵병 등의 예방을 위해 반드시 적용약제로 소독을 한 후에 심도록 한다.
중만생종 양파는 아주 심는 시기가 11월 상순까지이므로 좋은 모를 키울 수 있도록 병해충 방제, 물주기 등 묘상 관리를 철저히 한다.

△시설채소 = 작목별․지역별로 적기 정식을 위하여 육묘, 비닐 교체, 부대시설 개보수 등 정식포장 준비한다.
온실에서 재배 중인 오이, 호박 등은 일조가 부족하면 착과 불량, 기형과 발생, 수량 감소, 병해 등이 나타나므로 광 환경 개선을 위해 반사판 설치, 잎 따주기, 일사량에 따른 변온 관리 등을 실시한다.

△배수확 및 비료주기 = 배 과일은 직접 판매용, 시장 출하용 및 저장용에 따라 수확기를 달리해야 한다.
한 나무에서도 수관 외부에 달린 과일이 당도가 높고 착색이 양호하여 숙기가 빠른 반면, 수관 내부에 달린 과일은 숙기나 느리다.
배를 수확할 때는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수관 외부의 큰 과일부터 시작하여 3∼5일 간격으로 2∼3회 나누어 수확하면 과일 품질이 향상된다.
칼라차트를 이용할 경우, 장기저온 저장용은 색도 5, 단기저온 저장 및 CA 저장용은 색도 6, 즉시 판매용은 색도 7 이상에서 수확한다.
가을 거름은 9월 중하순부터 시작되는 가을 뿌리의 신장에 맞추어 시용하며 이 시기에 흡수된 양분은 다음 해 봄에 나무의 초기 발육에 영향을 미친다.

△단감 과원관리 = 단감 가을거름은 꽃눈의 분화와 과일 비대에 많은 영양분이 소모되어 쇠약해진 나무 자람새를 회복하고 충분한 양분을 저장시켜 다음 해 개화기까지의 영양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시용한다.
거름 주는 시기가 너무 이르면 과일성숙이 늦어지고 품질이 저하되며, 너무 늦으면 흡수가 어려워지고 동해피해가 우려된다.
수확 전 15∼20일부터는 토양수분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건조해진 토양에 갑자기 관수를 많이 할 경우, 꼭지들림과 발생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토양수분의 급격한 변화가 없도록 유의한다.

△화훼 = 칼라는 고급화종으로 인식되어 다른 꽃보다는 가격대가 비싸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칼라의 소비는 결혼식과 졸업시즌에 많이 소비됨으로 이를 겨냥하여 재배하고 출하하는 것이 유리하다.
칼라의 재배는 3개월 정도(하절기 조생종은 2개월 가능) 재배 후 출하 가능하다.
구근이 준비되면 연중 파종 가능은 국내는 가을철에 수확이 많고, (건식)저장하면서 휴면타파 후 파종한다.

△인삼 = 메워심기(보식)은 2년생으로 10월 중순∼땅이 얼기 전 11월 중순 사이 가을에 실시한다.
가을이 봄철보다 토양 수분 안정성이나 뿌리 활착에 유리. 가을은 말라 죽은 줄기가 남아 결주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모종삼은 본밭과 동일한 2년생으로 하며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5°경사지게 흙을 파낸 후(이식 당시 뇌두 방향과 같은 방향), 모종삼의 잔뿌리는 제거하고 뿌리가 바르게 구부러지지 않도록 심어준다.
결주가 된 2년생은 메워심기로 다른 인삼과 비슷하게 자랄 수 있음. 그렇지만, 토양 병원균 오염으로 결주가 생긴 포장은 보식해도 효과는 낮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9. 26. ~ 10. 2.)[기상청 발표(’22. 9. 2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2~20℃, 낮 기온은 23~26℃로 어제(21일, 아침 최저기온 12~16℃, 낮 최고기온 21~26℃)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하늘상태) 전국에 구름 많은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9. 26. ~ 10. 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9호]
(벼농사) [적기 수확] 외관상 충분히 익고 수분함량이 25% 이하일 때이며, 출수 후 조생종 45~50일, 중생종 50~55일, 중만생종 55~60일이 수확 적기 [건조 및 저장] 일반용은 45℃,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하며, 저온저장은 수분함량 15%, 저장온도 10~15℃, 상대습도 70~80% 정도 유지
(밭작물) [콩]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함, 콤바인 수확 적기는 수분함량 18~20% 정도에 실시 [보리·밀] 보리·밀은 월동 전에 잎 5~6매 확보, 파종 전 종자 소독
(채소) [가을 배추‧무] 결구가 시작된 지역에서는 가물 경우 물주기 [마늘·양파] 난지형 마늘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 중만생종 양파는 물주기 등 묘상관리 철저
(과수) [배] 수관 외부의 큰 과실부터 3~5일 간격으로 2~3회 나누어 수확 [단감] 쇠약해진 나무 수세 회복 및 양분 저장을 위해 가을거름 시비
(특작) [인삼] 메워심기는 2년생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 사이에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