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가격 전반적 하향세
농산물 가격 전반적 하향세
  • 윤소희
  • 승인 2022.09.21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추, 추석이후 상승 … 비축 등 3천톤 10월 초까지 시장 공급
수출김치용 600톤 조기도입 및 추가 수입 검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추석 이후 주요 농축산물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향 안정세로 전환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당근과 배추는 추석이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수급안정을 위한 비축 등 공급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주요 품목별로 9월 중순(11~19일 기간) 도매가격(가락시장 기준)을 살펴보면, 무·양파·대파·상추(청상추)·깻잎·시금치 등 채소류 가격은 9월 상순에 비해 하락하였으며, 그중 청상추·양배추·시금치·깻잎·대파는 평년보다 가격이 하락한 상황이다. 깐마늘은 9월 상순 수준의 가격이 유지되고 있고, 당근과 배추 도매가격은 9월 상순보다 상승했다.

과일·과채의 경우, 사과·배·포도(샤인머스캣)와 오이·애호박·가지·토마토의 도매가격은 9월 상순보다 하락했을 뿐만 아니라 평년보다도 낮은 상황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도매가격이 소매가격에 반영되기까지 품목별로 차이는 있으나 1~2주간의 시차가 존재한다. 도매가격이 하락하면 통상 1주일에서 2주일의 시차를 두고 소매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9월 상순보다 하락한 농산물의 가격은 소매가격에 점차 반영됨에 따라 전반적인 농산물 소매가격도 하향 안정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9월 상순보다 도매가격이 상승한 당근의 경우 최근 기상악화에 따른 일조량 부족으로 생육이 지연된 상황이다. 생육 지연된 물량이 점차 출하되면서 가격은 점진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배추의 경우 추석 이후 가격이 높아진 상황이다. 9월 상순 도매가격(가락시장, 상품 기준)은 포기당 7,009원이었으나, 9월 중순(~19일) 가격은 8,992원으로 추석 전보다 상승했다.

농식품부는 9월 기간 배추 수급 불안에 대응하여 추석 성수기에 이어서 공급 확대를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추석 이후 수급불안에 대비 기비축물량 등 1천3백톤을 지난주까지 시장에 공급했다. 최근 수급불안에 대비해 추가로 1천5백톤을 비축하고 기존에 보유한 물량과 함께 총 3천톤을 이번주부터 10월 초까지 시장에 즉시 공급할 계획이다. 수출김치용 배추 수입은 현재 1천 톤을 김치 수출업체에 공급 완료했고, 10월 상순까지 수입하기로 한 600톤은 9월 중에 조기 공급할 계획이다. 수출김치용 배추를 수입산으로 공급하는 경우 동일한 물량의 국산 배추가 소비자에게 공급될 수 있다는 점에서 추가 수요를 발굴하여 신속한 수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7월에 준고랭지 배추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정부가 수확량을 전량 수매하는 방식으로 재배면적을 100ha 확대한 바 있다. 당초 준고랭지 배추 수확이 시작되는 9월 말 또는 10월부터 순차적으로 공급할 계획이었으나, 9월 중 공급감소 상황을 고려해 완전히 생육되기 전이라도 조기 수확이 가능한 물량은 선별하여 시장에 우선 공급할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11월 이후 김장철에 대비하여 주요 김장재료인 배추·무·고추·마늘 등에 대한 수급안정 대책을 10월 말경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