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8.3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추 육묘, 고온다습 시 수분관리·환기
인삼 깍지벌레 피해 발생 시 지상부 제거해야

△가을 배추·무 = 배추 육묘는 고온다습 시 웃자라기 쉬우니 알맞은 수분관리 및 환기한다.
배추 육묘상에 망사 터널을 설치하여 해충유입 차단, 바이러스병 예방하고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물 주는 양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면서 직사광선에 많이 노출시켜 묘를 순화한다.
배추 아주심기는 중부지방 9월 상순, 남부지방 9월 중순이 적기이다.
아주심기 10~15일 전까지 밑거름을 주고 로터리 친 후 이랑 조성하고 본 잎 3~4매 때 육묘상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양호하다.
무 솎음은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열매 색이 진홍색이며 과실 표면에 주름이 생겼을 때가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이 가장 많은 수확적기로 80% 이상 붉어진 고추는 즉시 수확해 나머지 고추의 숙기를 촉진시킨다.
수확기가 늦으면 탄저병균의 침투로 건조과정에서 탄저병 증상이 발생되어 수량이 감소하고 품질이 저하되므로 탄저병이 예상되는 열매는 착색되면 빠른시간 내에 수확하여 건조한다.
포장관리는 수확 종료 후 병든 고추, 줄기 등 잔재물 소각 및 제거한다.

△사과 착색 향상 위한 과원관리 = 웃자란 가지 제거는 수세가 강하여 웃자란 가지가 많이 발생한 나무는 수관 내부 햇빛 투과량이 적어 과실의 착색 및 꽃눈 형성이 불량해진다.
햇빛 투과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가지와 웃자란 가지를 유인하거나 제거한다.
과일 비대가 진행될수록 아래쪽에 위치한 가지는 늘어져 지면에 가깝게 되는데, 이는 과실 품질 저하뿐 아니라 약제의 수관 내 투입 효과도 떨어뜨린다.
과일이 늘어져 처진 것은 받침대로 받쳐주거나 끈으로 유인하여 과일이나 잎이 충분히 햇빛을 받도록 해주고 약제 방제 효율성도 높여주어야 한다.
잎 따주기와 과일 돌려주기는 과일 착색증진을 위해 실시하는 잎 따기와 과일 돌려주기는 잎을 따주는 시기가 너무 빠르거나 많은 양을 한 번에 따주면 과일 비대와 꽃눈 충실도에 나쁜 영향 미친다.
잎 따주기 정도는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다. 잎 따주기 1차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고, 2차는 1차 때보다 좀 더 범위를 확대하여 실시한다.
과일 돌려주기는 햇빛을 받는 면이 충분히 착색된 이후에 실시하며 과일을 약간 들면서 반대면으로 낙과되지 않도록 돌려준다.
반사필름 깔기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를 제거한 후 실시한다.
반사필름은 수관 아래 햇빛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 부위에 깔아서 빛이 반사되어 나무 아랫부분에 달린 과실에도 착색이 고루 이루어지도록 설치한다.

△화훼 = 프리지아 촉성재배는 자연 상태에서 자라지 못하는 시기에 출하하는 것으로 프리지아는 이듬해 2월 이전에 출하하는 작형을 촉성재배라고 한다.
촉성재배를 위해서는 고온처리 및 훈연처리에 의한 휴면타파, 휴면타파 후에는 저온처리가 필요하다. 구근의 저온처리는 10℃에서 35일이 기준이 된다.
조기 촉성을 위해서는 9월 상순에 정식하므로 이때의 기온이 20℃ 이상 되는 것을 감안해 저온처리 기간을 40∼45일 연장하되 고랭지 재배가 불가피하다.(이는 저온처리 기간이 짧고 정식 직후에 고온이면 이춘화(devernalizatio)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인삼 = 가루깍지벌레 방제는 주로 4년생 이상의 고년생 포장에서 1년에 3회 발생하여 피해를 준다.
잎의 뒷면 엽맥과 줄기, 잎자루가 만나는 곳, 줄기, 뿌리 등에 붙어 즙액을 빨아먹고, 그을음병을 유발하여 지방부를 말라 죽게 한다.
발생 초기에 인삼의 지상부를 제거하고 주위에 등록 약제를 부분적으로 살포하여 방제하여 준다.
수확예정 포장의 병충해 방제는 사용 농약의 적용 시기를 잘 살펴보고 농약잔류에 검출되지 않도록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8. 29. ~ 9. 4.)[기상청 발표(’22. 8. 25.,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5~23℃, 낮 기온은 25~29℃로 어제(24일, 아침 최저기온 20~24℃, 낮 최고기온 23~31℃)보다 낮겠음.
(강수) 30일 오후~31일 오전은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8. 29. ~ 9. 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5호]
(벼농사) [후기논관리] 쌀 품질 향상을 위해 완전 물떼기는 이삭 팬 후 30~40일경이 적기, 수발아 발생한 논은 가능한 빨리 퇴수하고 조기 수확 [수확후건조] 일반용은 45~50℃에서,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하며 호흡량을 최대한 억제하도록 안정수분함량 약 15%까지 건조
(밭작물) [콩] 기상재해에 주의하고 노린재, 탄저병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밭작물 수확] 고랭지 여름 재배 감자는 적기 수확한 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려 씨감자로 사용함
(채소) [가을 배추·무] 배추 아주심기(중부 9월 상순, 남부 9월 중순), 무 본 잎 4~5매 때 솎음 [마늘·양파] 씨마늘 준비, 양파 가을파종 품종별 재배(8월 중순~9월 중순 파종)
(과수) [기상재해] 수확기 태풍, 집중호우, 강풍 대비 지지대 보강, 열매 가지 고정, 바람이 심한 곳은 방풍망 점검, 배수로 정비 및 토양유실 방지
(특작) [약용작물] 황기는 통풍을 원활히 하여 흰가루병 발생을 예방하고, 지황·천궁 등은 토양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함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