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농업시대 조합원을 위한 조합장이 되는 길’
내년 3월 8일에 치러질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협동조합에 대한 정보와 선거필승 전략 등을 정리한 책이 나왔다.
농협대학교 교수 등을 지내며 협동조합에 대해 지속 연구해온 신인식 (사)한국협동조합학회 전임회장이 출간한 ‘디지털농업시대 조합원을 위한 조합장이 되는 길’은 그간 펴낸 논문과 보고서, 조합원과 임직원 등에 대한 교육 경험, 조합장과의 면담 내용을 토대로 집필됐다.
이 책은 협동조합의 시대를 맞아 조합원이거나 협동조합에 관심 있는 자, 조합장을 하고자 하는 조합원 등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책은 4부 18장으로 나뉘며, 협동조합의 탄생과 사업환경, 지역과 품목조합, 농협 경영과 중앙회 사업, 조합원의 지지를 얻는 법에 대해 상세히 수록됐다.
특히 디지털농업·농협, 조합장 선거제도와 절차, 선거운동방법, 조합장 선거사례 유형분석 등 조합장 선거에 관한 내용이 중점 정리돼있다.
조합원의 지지를 확보하는 전략을 담아 조합원과의 대화방법, 현직 조합장의 선거전략, 상대 후보 지지자와의 대화법 등을 소개했으며, 디지털농업시대 농업·토지·농업경영·농업인의 개념 및 조합원자격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정리했다.
아울러 이 책은 일방적인 설명방식에서 벗어나 독자의 입장에서 사회자가 질문하고 필자가 답하는 대담 형식을 취하도록 서술방식을 차별화해 어렵지 않게 술술 읽히도록 구성됐다.
필자인 신 전임회장은 “이론이나 용어보다 가능하면 생활용어로 평이하게 대화형식으로 기술함으로써 지루하지 않게 읽으면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출판사 : 범한출판사 ☎ 031-976-6195, 383쪽, 2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