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8.2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탄저병 방제 약액 밑에서 위로 살포
인삼 9월 이후 근비대 많아 … 시기 조정후 늦게 채굴

△고추 = 탄저병 방제는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실시한다.
병든 과실은 발견 즉시 제거한 후 적용약제 살포한다.
적기수확은 중부지역에서는 8월 하순, 남부지역에서는 9월 5일 이전 착과된 과실은 착색되고 수확이 가능하므로 후기관리 중요하다.
열매 색이 진홍색이며 과실 표면에 주름이 생겼을 때가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이 가장 많은 수확적기로 80% 이상 붉어진 고추는 즉시 수확해 나머지 고추의 숙기를 촉진시킨다.

△고랭지배추·무 = 무름병이 발생된 이후에는 치유가 불가능하므로 1주 간격으로 예방적으로 약제를 살포하며, 비가 온 직후는 수확하지 말 것.
석회결핍은 증상 우려 시, 특히 결구기에 염화칼슘 0.3%액 등 칼슘제제를 5일 간격 3회 엽면시비한다.

△집중호우·태풍피해 사후 대책 = 침수된 과원은 신속히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 빠짐을 좋게 하고 급격한 수분변화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쓰러진 나무는 땅이 젖어 있을 때 건강한 뿌리가 끊어지지 않도록 즉시 일으켜 세우고 뿌리 주변에 흙을 채운 후 예취한 풀로 덮어주고 지지대로 고정한다.
부러진 가지는 절단면이 최소화 되도록 자른 후 보호제를 발라주고, 상처부위로 2차 병원균 침입방지를 위하여 살균제를 살포한다.
장기강우, 태풍에 의해 잎이 많이 손상된 나무는 수세회복을 위하여 4종복비 등을 엽면 살포한다.

△사과 착색 향상 위한 과원관리 = 사과 과피의 색은 적색, 황색, 녹색의 균형에 따라 결정한다.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줘야 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 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착색관리 방법으로는 웃자람가지 제거, 반사필름 피복, 봉지 벗기기, 잎 따주기, 과실 돌려주기 등이 있다.
수관 내부까지 광이 충분히 들어갈 수 있도록 햇빛 투과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가지와 웃자란 가지를 유인하거나 제거한다.
과일이 늘어져 처진 것은 받침대로 받쳐주거나 끈으로 유인하여 햇빛 투과량을 좋게 하고 약제 방제 효율성도 높여주어야 한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 전, 만생종은 30∼40일 전 피복한다.
비대기의 건조는 과일의 발육을 불량하게 하고 크기를 작게 하며 성숙을 지연시키므로 수분 장해가 없도록 적절한 관수 필요하다.
착색기에 들어서면 관수보다는 배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수확 20일∼1개월 전에는 수분이 적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착색에 도움이 된다.

△화훼 = 포인세티아는 모주의 가지에서 채취한 삽수를 삽목하여 발근시킴으로써 번식한다.
대부분의 크리스마스 개화주들은 7월과 8월에 삽목하며 왕성한 근계가 형성되기까지는 대략 3∼4주가 소요되며, 삽수의 성공적인 발근을 위해서는 다음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모주에 살균제를 1주일 간격으로 삽수채취 1∼2일 전에 살포하여 잿빛곰팡이병(Botrytis)을 방제한다.

△인삼 = 수확시기에 따라 수량이나 품질, 소득에 영향을 미치므로 수확적기를 잘 파악해야 한다.
인삼 수확적기는 9~11월임. 그렇지만, 6년근 홍삼용은 10~11월, 백삼용은 9~10월에 수확한다.
지상부가 건전한 포장은 9월 이후 근비대 증가가 많으므로, 시기 조정 후 늦게 채굴하는 것이 수량 증대 및 품질향상에 좋다.
수확시기가 빠르면 양분 축적량이 적어 인삼 비중이 감소. 너무 늦게 수확하면 홍삼 품질이 저하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8. 22. ~ 8. 28.)[기상청 발표(’22. 8. 18., 6:00)]
(기온) 22일~24일 아침 기온은 20~25℃로 어제(17일, 아침 최저기온 22~25℃)와 비슷하겠고, 낮 기온은 27~34℃로 어제(17일, 낮 최고기온 24~31℃)보다 조금 높겠음. 25일~28일에는 기온이 조금 낮아져 아침 기온은 19~23℃, 낮 기온은 26~30℃가 되겠음.
(강수) 23일은 전국(제주도 제외)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 (’22. 8. 22. ~ 8. 2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4호]
(벼농사) [후기논관리] 조생종 등 익어가는 시기에는 뿌리에 산소 공급이 잘 이루어지도록 물을 2~3㎝로 얕게 대고 마르면 다시 주는 물 걸러대기 실시 [병해충방제] 이삭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등 적기 방제 
(밭작물) [콩] 순지르기는 생장점(마디끝)이 아닌 식물체의 측면(잎)을 자름 [고구마] 일조 부족 또는 지상부 웃자랄 경우 칼리질 비료 엽면시비
(채소) [가을 배추·무] 배추 본 잎 3~4매 때 아주심기, 무 본 잎 4~5매 때 솎아줌 [고랭지 배추·무] 무름병 및 칼슘결핍 예방(칼슘제 5일간격 3회 엽면시비)
(과수) [집중호우·태풍] 부러진 가지는 절단면이 최소화되도록 자른 후 보호제를 발라주고, 상처 부위로 2차 병원균 침입 방지를 위해 살균제 살포
(특작) [약용작물] 집중호우로 침수상태가 지속되어 뿌리 활력이 저하되었을 때, 토양 전염성 병해 발병이 쉬우므로 배수 관리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