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 새상품
신기술 & 새상품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7.2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오시드(주) ‘스타필드골드’
저장력 매우 우수한 품종

동오시드(주)의 ‘스타필드골드’품종은 원형에 가까운 고구형 품종으로 3월까지 장기 저장력이 매우 우수한 품종이다. 중만생계 품종으로 광택이 강하며 구가 단단해 상품성이 높고, 구중이 380g 내외로 균일도가 높은 품종이다. 경남 창녕에서 3년째 동오시드 품종을 재배하고 있는 강헌산 농가는 지역내 영향력자이자 유통인으로 품질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다. “금년 가뭄으로 작황이 전체적으로 안좋은 상황에서도 스타필드골드는 살아남았다”며 “냉해 피해로 주변 포장의 피해가 심한 반면 스타필드골드 품종은 엽수 확보가 잘되어 다행히 수확에 큰 영향이 없었다”고 전하며, “급변하는 기상환경에 ’스타필드골드‘품종은 한 가지 해결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만족감을 표현했다.

‘도쿠마루골드’
내병성과 상품성 확보!

‘도쿠마루골드’품종은 양파에 가장 문제가 되는 흑색썩음균핵병, 노균병과 같은 문제 병해에 내병성이 강하고, 재개관리가 용이한 품종이다. 구형이 우수하고 균일하며 비대력이 좋아 수확량이 높은 특징을 지닌다. 특히 토양 민감도가 적어 환경적응성이 매우 우수해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은 품종이다. 전남 무안에서 ‘도쿠마루골드’품종을 재배한 강명원 농가에 따르면 “올해 가뭄으로 생육에 걱정을 많이 했는데, ‘도쿠마루골드’품종은 흡비력이 좋고 세력이 강해 비대력이 매우 좋았다”고 전하며 “특히 금년도의 경우 평당 1.8망을 수확할 정도로 크기와 생산량이 균일해 재배안전성이 매우 높은 품종”이라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수확량 최대! 믿고 쓰는 ‘땡큐볼’
뿌리 강해 재배 용이

‘땡큐볼’은 뿌리가 강해 재배가 용이한 조생계 양파 품종이다. 구형이 고구형으로 양파의 구피색이 뛰어나고 비대력이 강해 수확량이 가장 높은 품종이다. 초기 세력이 강하고 저온 환경에 적응력이 높으며, 엽수가 많고 조직이 치밀해 병해충에 강하다. 경남 김해에서 ‘땡큐볼’품종을 2년간 재배한 하상국 농가는 “여러 품종을 재배해 보아도 땡큐볼 만큼 수확량이 나오는 품종이 없다”며, “많은 품종을 재배하지만 유독 땡큐볼 포장에만 주변 농가들이 관심이 많은 것 같다며, 타 품종과 비교해도 생육 등 눈에 띄는 장점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