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물 유럽시장 개척 … 수출임산물 전파
임산물 유럽시장 개척 … 수출임산물 전파
  • 윤소희
  • 승인 2022.07.13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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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aT, 파리 K-푸드페어 내 임산물 홍보관 운영
한국 임산물 홍보관 현장 모습.
한국 임산물 홍보관 현장 모습.

우리 임산물의 유럽 시장 개척을 위한 수출임산물 홍보관이 구성됐다.

산림청(청장 남성현)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지난 7월 8일부터 9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한 2022 파리 케이-푸드 페어(K-Food Fair)에 수출임산물 홍보관을 구성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리 케이-푸드 페어는 파리 중심가에 있는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인 루브르 박물관 지하 전시장에서 열렸으며, 행사 기간 동안 약 7천여 명 이상이 방문해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페어(Fair)는 대규모 수출 상담회(B2B)와 전시·시식·문화 등 소비자 체험 행사(B2C)가 결합한 대규모 행사다.

임산물 홍보관에서는 관람객의 흥미를 유발하고자 인기 수출상품인 밤, 곶감, 대추, 표고버섯, 산양삼, 오미자, 간편 건조 산나물(취나물·곤드레) 등 23개 제품을 소개했다.

또 홍보관을 찾은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들에게 맛밤, 감말랭이, 대추칩, 표고버섯 스낵, 대추차 등 인기 임산물을 직접 맛볼 수 있는 무료 시식 및 시음 기회도 제공해 우리 임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외 소비 저변을 확대했다.

아울러 유럽 주요국 바이어를 초청해 임산물 수출기업과 바이어 간 1:1 맞춤 상담을 추진하는 수출 상담장(B2B)에는 문경오미자밸리 영농조합법인, 경성표고버섯농장,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청도원감 등 3개 임산물 관련 수출업체가 참여해 문경오미자밸리와 폴란드 Lucky Fish간 2만 불 계약을 체결하는 등 29개사의 바이어와 190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올렸다.

산림청은 계약과 상담 성과를 올린 수출업체에 대해 바이어 초청과 수출임산물의 해외 물류센터 이용, 해외인증, 해외 판촉·홍보사업을 비롯해 글로벌 온라인몰 입점 지원, 글로벌 선도조직 육성 등 다양한 후속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부대행사로 추진하는 요리 교실에서는 프랑스 유명 스타 요리사(셰프)와 함께 밤, 오미자 등 한국 임산물을 활용한 맛밤케이크와 오미자청 에이드 레시피를 선보여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최근 유럽 시장은 건강식품에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로 한국 임산물을 접목한 특색메뉴를 개발해 현지인의 호응을 얻을 경우 수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산림청 박은식 국제산림협력관은“지난해 우리 임산물의 대유럽 수출이 전년보다 39% 증가하는 등 매년 꾸준히 느는 추세”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