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가공기계 검정제도 올 하반기부터 시행
농산물가공기계 검정제도 올 하반기부터 시행
  • 권성환
  • 승인 2022.05.31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설치 기계 성능과 안전성 검증
농산물가공기계 검정제도 설명회 현장
농산물가공기계 검정제도 설명회 현장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은 전국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서 설치 운영하는 농산물가공기계의 운영을 돕기 위해 농산물가공기계 검정제도를 올 하반기부터 도입한다고 밝혔다. 

현재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 설치 운영되는 기계에 대한 공인시험제도가 전무해 기계의 정확한 성능 확인이 어렵고, 규격화 된 안전기준이 없는 상황이다. 

특히, 기계 설치 전 제조업체가 제시한 처리 성능과 실제 설치 후 처리 능력에 큰 차이가 발생하거나 안전구조에 대한 기준이 미비해 기계 품질과 관련해 문제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진원은 농산물가공센터에서 농업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농산물가공기계 11종을 대상으로 올 하반기부터 검정을 실시한다.

농진원은 앞으로 매년 검정 기종을 확대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 내 설치되는 모든 기종에 성능과 안전성 검증을 실시한 후 설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진원은 2022년 하반기부터 농산물가공기계의 검정(성능시험 및 안전시험 등)을 실시함에 따라 5월 26일 ICT농생명검인증센터에서 농산물가공기계 제조 및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제도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농산물가공기계 제조 및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검정제도 실시 배경 설명, 검정신청절차 및 진행방법 안내, 업체별 검정 대상 기종 상담 등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