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5.3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파 중만생종 도복후 잎 마르기전 수확
인삼 고온피해대비 개량울타리 2중직 차광막 설치

△마늘·양파 = 마늘은 수확기가 가까워지면 하위엽과 잎의 끝부터 마르기 시작하는데 1/2~2/3 정도 말랐을 때 수확한다.
날씨가 좋은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캐서 밭에서 2~3일간 말리는 것이 좋다.
특히 캘 때 뿌리에 붙어있는 흙을 털기 위해서 호미나 삽 등으로 마늘을 두드리면 상처가 나 부패하기 쉽다.
양파는 도복이 시작될 때에는 하루에 10a당 약 200kg씩 수량이 증가하며 도복후 에도 지상부가 완전히 고사될 때까지 구의 비대가 계속되므로 도복이 진행될수록 수확량은 많아진다.
중・만생종의 경우 너무 늦은 수확은 병해충의 피해로 저장성이 떨어지므로 도복 후 잎이 완전히 마르기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고랭지배추 = 육묘 중인 배추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한다.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어 모종을 순화시킨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 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어린 모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을 하도록 한다.

△6월 낙과 발생원인 = 만개 후 5∼20일 사이에 일어나는 초기낙과는 암술의 불완전이나 불수정에 의한 낙과가 대부분이나 그 후의 낙과는 주로 수정이 되었더라도 어떤 원인에 의하여 배의 발육이 정지되어 일어나는 낙과이다.
6월 낙과와 같이 조기낙과의 후반기에 일어나는 낙과는 일조부족, 수세과다, 토양수분의 과잉 또는 부족, 고온 또는 저온 등으로 인하여 배의 발육이 정지되어 낙과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조기낙과는 과실이 일시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많이 떨어지는 시기와 적게 떨어지는 시기가 있어 어떠한 파상을 이루고 있다.
사전대책은 수정을 확실하게 하여 과실 내 종자 수가 많아지도록 유도하고 적절한 수분수 재식, 화분매개곤충 방사, 인공수분을 실시한다.
영양상태의 조화는 유월낙과는 새 가지와 과실 간의 양분과 수분 경쟁에 따른 공급 불균형으로 종자 배(胚)의 발육이 억제되거나 퇴화되어 일어나므로 뿌리로부터 흡수되는 질소와 잎에서 만들어지는 동화양분이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개화 후에는 꽃 또는 열매솎기를 철저히 하여 새 가지와 과실 간, 과실과 과실 간의 양분경쟁을 줄인다.

△과종별 엽과비 기준 = 적정 착과량은 과실은 잎에서 만들어져 공급된 양분으로 비대 발육하기 때문에 1과당 확보된 엽수가 많을수록 발육이 양호하다. 하지만, 적정 엽과수 이상에서는 엽수가 많아도 과실이 커지지 않는다.
착과수가 적을 경우에는 과실의 양분이 과잉 분배되어 질소과잉으로 착색불량과 생리장해를 유발할 수 있다.

△화훼 = 국화 차광재배는 추국을 인위적으로 단일처리하여 여름에 개화시키는 방법이다.
일장을 12시간으로 하고 화아분화기에는 15~17℃의 야간온도를 병행하여 처리하면 차광 후 50~55일 정도의 기간에 절화 가능하다.
차광막 내의 광도는 10Lux 이하로 하며 꽃잎이 착색될 때까지 지속하고, 차광막 내의 온도 상승에 각별히 주의하여 환기를 실시한다.

△인삼 = 인삼포 고온피해 증상은 인삼 잎은 연갈색으로 잎이 부정형 무늬를 생성하면서 말라 죽으며 지상부가 약해지면서 잔뿌리가 줄고 뿌리가 시들해지게 됨. 시간이 경과할수록 잎은 갈색으로 말라버리며 뿌리의 생육도 중단된다.
인삼포 고온피해 예방을 위한 관리 요령은 고온장해는 30℃ 이상의 기온이 5일 이상 지속될 때 발생하며, 온도가 높은 지역의 1~2년생에서 주로 발생한다.
고온기에는 2중직 또는 3중직 흑색 차광망 등을 사용하여 광량이 낮게 유지되도록 하고, 고온이 오기 전에 통풍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개량울타리를 설치하고 2중직 차광망을 미리 덧씌워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5. 30. ~ 6. 5.)[기상청 발표(‘22. 5. 26.,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3~22℃, 낮 기온은 22~31℃로 어제(25일, 아침 최저기온 13~22℃, 낮 최고기온 22~33℃)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 30일 오전에는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5. 30. ~ 6. 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2호]
(벼농사) [적기 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 [잡초 방제] 논 잡초는 벼 모내기 전후 2차례 나눠 방제실시
(밭작물) [맥류 수확] 보리 수확적기 출수 후 40일 이후 수매용은 수분함량 13% 이내, 저장용은 12% 이내 [감자] 고온 건조에 따른 덩이줄기 비대기 수분 관리 철저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노지고추] 우박피해 관리, 웃거름 주기, 석회결핍과 및 역병 예방 [고랭지배추] 육묘 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예방
(과수) [우박] 살균제 처리, 수세관리, 피해가지 갱신작업 [6월 낙과] 증상, 발생원인, 사전·사후 대책 [엽과비] 과종별 대과 및 중·소과 생산을 위한 엽과비 확인 [열매솎기] 사과·배·복숭아 열매 솎는 시기 및 방법
(특작) [인삼] 고온 피해 예방을 위해 해가림 내 통풍을 원활히 하고, 2중 차광막을 덧씌워 광량을 낮춤 [약용작물] 황기는 순지르기 실시, 더덕은 지주 설치 및 덩굴 올리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