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3.1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수박, 정상적 자라게 하려면 15℃ 이상 온도 유지
묘목, 토양 해빙되면 늦어도 3월중·하순까지 심어야

△시설수박 = 열매가 정상적으로 달려(착과기) 자라게(비대기)하려면 최소 15℃ 이상의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밤낮 기온 차가 크거나 최저 온도가 15℃ 밑으로 떨어지면 수꽃의 꽃밥 터짐(개약)이 좋지 않고 꽃가루 힘(활력)이 떨어져 열매가 제대로 열리지 않으며 기형 열매 발생이 증가한다.
온실에 부직포 등 보온자재를 준비하거나 아주심기 전 전열선 등을 설치해 갑작스런 추위에 대비해야 한다.
수정 3∼4일 전 토양 수분 상태를 관찰하고 건조하다면 미리 물을 주고 열매가 갓 달리기 시작할 때 물을 주면 열매보다 식물체 자람이 왕성해져 열매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열매 크기는 수정 후 12일 안에 결정되므로 열매가 달린 뒤에는 토양 수분 상태에 따라 2∼3일 간격으로 물을 주고 질소와 칼륨질 비료를 공급한다.
수정은 식물체가 충분히 자라서 적정 잎 수를 확보한 상태에서 시도한다.
당도를 높이려면 식물체가 햇빛을 충분히 받도록 조치한다.
웃거름은 열매 달림 후 20일 이내까지 주고, 마그네슘은 초기부터 열매 달림 후 2주까지 엽면시비 실시한다.
토양 특성에 따라 수확 10∼15일 전 물대기를 멈춰야 당도를 높일 수 있다.

△고추 = 햇빛이 부족하게 되면 과실이 달리는 마디 부위가 상승하고 꽃수가 감소하며 꽃의 소질이 떨어지므로 육묘기간 중 햇빛을 충분하게 받도록 해 주어야 한다.
고추 육묘는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한다.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 실시한다.
제1분지의 첫 꽃이 개화하기 전후가 정식에 알맞을 때이고 초세가 약한 품종은 다소 어린묘를 정식하고. 강한 품종은 다소 늦게 정식한다.

△묘목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심는 거리는 과종, 토양의 비옥도, 품종의 수세, 나무모양 및 전정방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온피해 예방시설 사전점검 = 저온피해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을 사전점검한다.
관수시설 점검 및 가동 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고 과수나무 위에 4∼5m 높이로 방상휀을 설치하여 가동한다.

△꽃가루 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 = 과수의 꽃피는 시기는 3월 이후 기온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상 고온이나 저온이 발생하면 달라질 수 있다.
이상기상에 따른 수분․수정이 우려될 경우 인공수분을 통해 적극적인 결실관리 필요하다.

△화훼 = 장미 병 피해와 대책 노균병은 시설재배에서 봄 또는 가을에 난방을 중지하거나 시작하기 직전에 많이 발생하며 흰가루병보다 저온 다습한 환경을 좋아해서 주·야간 온도차가 크고 야간에 안개가 끼거나 이슬이 맺힐 정도의 높은 습도일 때 잘 발생하게 된다.
잿빛곰팡이병은 잎의 가장자리나 선단부가 데친 것 같이 변색된 병반이 생기고 잎이 오그라들며 오래되면 잿빛곰팡이가 형성된다.

△인삼 모종삼 이식 준비 = 채굴 시기는 묘삼 이식은 얼었던 땅이 해동하기 시작하는 3월 중순 ~ 4월 상순 일찍 하는 것이 결주로 인한 수량 감소를 막을 수 있다.
묘삼 채굴 모종삼은 채굴 후 바로 심어야 모잘록병과 잿빛곰팡이병 발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이식한 날짜를 정하고 채굴한다.
묘삼 선별 채굴된 묘삼은 햇빛을 받지 않도록 하고 마르지 않도록 덮어두며, 그늘에서 크기별로 분류한다.
포장 관리는 이식하기 전에 두둑위의 흙덩이를 잘게 부숴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3. 14. ~ 3. 20.)[기상청 발표(‘22. 3. 10., 6:00)]
(기온) 아침 기온은 0~12℃로 어제(9일, 아침 최저기온 –3~6℃)보다 높겠고, 낮 기온은 9~20℃로 어제(9일, 낮 최고기온 11~19℃)와 비슷하겠음.
(강수) 강원영동은 13일부터 14일까지 비가 이어지겠음. 18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3. 14. ~ 3. 2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1호]
(벼농사) [모기르기 사전준비] 모기르기에 필요한 볍씨, 상토, 소독약제 준비 [농자재, 포장 점검] 농약 및 각종 농자재 정리, 토양 검정 등 포장 점검
(밭작물) [맥류] 습해 등 생육부진 포장 요소 엽면 시비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채소) [시설수박] 수정관리, 당도증진, 웃거름주기 [고추] 햇빛관리, 환기관리, 좋은 고추묘 조건 참고
(과수) [묘목선택] 사과, 배, 포도, 복숭아, 단감 좋은 묘목선택 요령 [묘목심기] 심는 시기, 심는 방법, 심은 후 관리 [시설점검] 서리 등 저온피해 대비 방상팬, 관수시설 점검 [인공수분] 꽃가루 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