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2.18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과원 조성시 적합한 토양 만드는 것 중요
장미묘목생산 접목시기 1~3월이 적당

△마늘·양파 =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쉽게 들어갈 수 있어 양분 흡수 저해 및 동해가 우려되니 PE필름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얼었던 땅이 풀리면 웃거름을 주도록 하고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잡초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 감소뿐 아니라 저장성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고추 육묘관리 = 육묘 중기는 본잎이 2~3매 정도 나와 묘가 왕성하게 발육하는 단계로 균형적인 생육을 하도록 하기 위해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일어나도록 관리해야 한다.
물은 오전에 햇빛양이 많을 때 주되, 기상을 고려하여 모판흙 표면이 뽀얗게 마른 정도의 양을 주는 것이 좋다.
모잘록병은 지온이 낮거나 모판이 다습할 때 많이 발생하므로 오염되지 않은 상토나 자재 사용․관수량 조절․환기로 과습을 피하며 25℃로 관리한다.
육묘 중 진딧물, 총채벌레 방제 철저, 육묘장 주변 잡초를 제거한다.

△복숭아, 단감 동해피해 과원 관리기술 = 전정은 눈을 평년보다 1.5~2배 남기고 피해 확인 후 마무리 전정한다.(2월 하순~3월 상순) 
갈변부위는 가스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상처 내어 가스 제거한다.(4월 하순경)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신규 과원 조성 = 과원 조성 시 과종별 적합한 토양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토양 조건이 불리할 경우 나무를 심기 전에 개량하거나 이미 심겨진 경우 연차적으로 토양을 개량해야 한다.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심기가 있는데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은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화훼 = 장미의 묘목 생산 방법은 휴면지 이용 절접묘는 접목할 때는 접수의 눈은 휴면중에 있어야 하며 접목 시기는 일반적으로 1~3월이 적당하다.
녹지 절접묘는 잎이 달려있고 생육중인 가지를 접수로 사용하고 실생대목에 절접 하여 미스트 조건에서 활착시키는 방법이다.
아접묘는 눈접묘라고도 함, 미리 양성해 놓은 아접용 대목에 꽃이 핀 직후 가지에서 채취한 건전한 눈을 이용하여 접목하는 것이다.
삽목은 장미 번식방법에서 영양번식 방법으로는 접목과 더불어 삽목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접삽묘는 뿌리가 없는 대목에 잎이 달린 가지를 접목하여 발근과 활착을 동시에 시키는 것으로 삽목과 접목을 함께 하는 방법이다.

△인삼 = 봄철 얼었던 땅과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인삼밭에서는 과습으로 인해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인삼밭에 서리발이 심할 경우에는 동해 및 건조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복토를 실시하고 가볍게 진압하는 것이 좋다.
종자를 파종한 묘삼 밭은 모래를 1.5cm~2cm로 덮어줘 늦추위로 인한 종자가 얼거나 봄에 출아할 때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포장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지난해 가을 잦은 강우로 파종을 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해동이 되면 보관해 두었던 종자는 개갑이 잘 된 것을 선별해 종자가 발아하기 전에 최대한 빨리 파종 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 (‘22. 2. 21. ~ 2. 27.)[기상청 발표(‘22. 2. 17.,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2~3℃로 어제(16일, 아침 최저기온 -11~-3℃)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낮 기온은 -1~13℃로 어제(16일, 낮 최고기온 -5~4℃)보다 높겠음.
(하늘상태) 전국이 대체로 맑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 (‘22. 2. 21. ~ 2. 2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8호]
(벼농사) [볍씨준비] 보급종 종자신청 못한 농가 우량종자 자율교환 종자 확보 [농기계 점검]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점검 및 정비
(밭작물) [맥류] 봄파종-적합 품종 선택, 파종시기는 2월 중~하순(한계기 3월 5일), 가을파종-남부지방 2월 중~하순 웃거름 주기 [고구마] 본밭 10a 당 씨고구마 75~100kg 소요, 묘상 적정 온도 및 수분 유지
(채소) [마늘·양파] 가물 시 관수시설 활용하여 관수, 물비료 주기(웃거름), 잡초제거 [고추] 육묘상 중기 관리, 물주는 방법, 모잘록병 예방 [봄배추] 육묘상 온도․수분․비료관리, 추대예방 적정 온도 유지
(과수) [동계전정] 과수원 청결관리, 작업도구 소독,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 [신규과원 조성] 토양개량, 배수 불량 포장 암거배수 설치, 심는 시기

<농촌진흥청 제공>